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eamLabs Nov 12. 2023

우리 팀의 멘탈근육 키우기

공유멘탈모델(shared mental model)

팀의 효능감


효능감(efficacy)이란 나의 능력에 대한 믿음의 정도를 의미한다. 조직으로 관점을 이동해 효능감의 개념을 좀 확장해 보면 팀효능감의 개념도 설명이 가능하다. 즉, 팀효능감(team efficacy)이란 의미는 팀을 구성하는 개인 플레이어들이 느끼는 효능감의 합으로 팀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팀원의 자신감 같은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이 팀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공통된 믿음의 정도가 팀효능감이다.


팀효능감이 중요한 이유는 팀의 문제해결과 팀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팀 내에서 자체적으로 조정되고 합의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팀효능감이 높은 팀일수록 팀원들이 스스로 도전적 과제를 설정하여 목표에 도전하고 어려운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팀효능감은 목표가 같은 팀원들을 더욱 협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팀의 과업수행에 대한 믿음의 정도가 높을수록 그 과업을 실현하기 위해 팀원들이 서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정도도 높아진다. 왜냐하면 팀 구성원들의 공유된 신념인 팀효능감은 집단적 노력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니 팀을 이끄는 리더라면 마땅히 개인을 넘어 팀효능감을 이해하고 팀웍을 개발해 나아가야 하겠다.



팀원들의 공유 멘탈모델(shared mental model)


혼자서 일하는 개인은 나의 생각대로 행동하면 그 결과도 오롯이 나의 몫이다. 하지만 팀은 그렇지 않다. 팀 구성원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해 비슷하거나 일치된 생각이 필요하다. 만약 팀원들이 일하는 방법에 대해 너무나도 이질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 팀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갈팡질팡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팀멘탈모델로 설명이 가능하다.


효과성이 높은 팀은 팀원들이 서로 공유된 핵심요소를 가지며 더 정교한 멘탈모델(정신모형)을 가지게 된다. 팀원 간 빈번하고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멘탈을 공유하고 있는 팀은 더욱 동기부여가 되고 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팀멘탈모델의 개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팀의 공유멘탈모델은 4가지 요소는 구분되는데 크게는 과업 관련모델과 팀 관련 모델이다.


첫째, 특정한 업무 관련 지식(task-specific knowledge)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나 방법, 전략에 관한 것으로 업무의 구체적인 지식이 팀 구성원 간에 공유되면 불필요한 의사소통 없이도 협조적인 태도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업무 관련한 일반적 지식(task-related knowledge)이다. 팀원들은 업무와 관련해 주변의 지식이 필요하고 학습을 필요로 한다. 그럴 때 팀원 간 유기적으로 협력도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내가 갖는 팀 내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 팀웍의 중요성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업무와 관련한 지식과 경험을 팀 내에서 공유할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지.. 등 팀에 대한 규범적 가치나 생각을 포함한다.


팀 공유멘탈모델의 구성요소(Manthieu et al., 2000)


셋째, 팀 동료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teammates)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 이는 팀원들 간 서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업무적, 개인적 영역 모두에서 팀 구성원들이 처한 상황, 하는 일의 특성, 팀동료의 강점과 단점 등을 어느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만약, 내가 팀원에 대해 더 많이 깊이 이해하고 있다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들이 가능해진다.


넷째, 팀 구성원들의 태도나 신념이다. 팀 구성원들이 유사한 신념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업무나 환경에 대해서 크게 어긋남 없이 조화롭게 지각하게 되고 협력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궁극적으로 팀원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신념과 태도가 있을 때 팀 효과성도 더 높아지게 된다.


팀 멘탈모델에 효과적인 리더십은?


팀멘탈모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은 무엇일까? 연구에 의하면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팀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팀멘탈모델 유사성을 통해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을 통해 변화를 추구한다. 리더의 이러한 행동이 직무에 대한 의미와 자신감을 높여 팀원들의 기존 사고와 틀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변화와 혁신적 사고나 행동을 유발한다. 다시 말해 변혁적 리더가 팀이나 팀 과제에 대해 비슷하거나 일치된 생각을 형성시키고 팀원들은 서로 공유된 핵심요소를 가지게 된다.

Ayoko, O. B., & Chua, E. L. (2014)



요약


잘 나가는 팀은 저마다 그 이유가 있다. 개인의 자기 효능감을 확장시켜 팀효능감에 적용하면 팀의 수행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팀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팀의 멘탈모델을 우선 이해할 필요가 있다. 팀을 이루는 것은 개개인이지만 이들 간 상호작용으로 팀은 효과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변혁적 리더십은 팀이 멘탈모델을 형성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팀을 이끌 때 좋은 혜안을 제공한다.



팀 공유멘탈모델(shared mental model) 진단해 보기

박원우·최혜원(2005)


우리 팀원들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서로 잘 알고 있다
우리 팀원들은 특정 업무에 대한 리더가 누구인지 서로 잘 알고 있다
우리 팀원들은 업무 수행 시 각자가 어느 정도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우리 팀원들은 개인적인 즐거움보다 공동의 목표달성을 더 중요시한다
우리 팀원들은 팀 동료의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도와주려 한다
우리 팀원들은 서로 깊은 수준의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우리 팀원들은 ‘한 팀’이라는 의식이 강하다
우리 팀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시될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한다
우리 팀원들은 업무나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잘 받아들인다
우리 팀원들은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개발/수용하는 것에 가치를 부여한다



Reference


박원우·최혜원(2005), 팀 내 공유된 인식모형(shared mental model) 형성 - 62 - 의 영향요인 및 결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경영연구소: 경영논집, 39(2,3,4), pp.27-60.


Ayoko, O. B., & Chua, E. L. (2014). The importa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behaviors in team mental model similarity, team efficacy, and intra-team conflict.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9(5), 504-531.


Mathieu, J. E., Goodwin, G. F., Heffner, T. S., Salas, E., Cannon-Bowers, J. A. (2000). The influence of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rocess and per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가 공정하게 느껴지지 않아 떠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