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준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준 Oct 13. 2023

사명꿈이 뭘까요? 꼭 필요할까요?

하준생각

사명꿈이 뭘까요? 

꼭 필요할까요?


흔히 사명, 미션, 인생목적 등으로 표현되는 

사명꿈은 이타적이고 고차원적인 꿈으로서 

세상 또는 세상 사람들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내가 무슨 기여를 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꿈입니다.


매슬로우의 하부 1~3단계 욕구는 

동물로서의 인간이 가진 욕구지만 

상부 4단계의 존중욕구, 5단계의 자아실현욕구 

그리고 매슬로우가 죽기 전 주장한 6단계의 

자기초월 욕구는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간만이 가진 고차원적인 욕구입니다.


내가 아닌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사명적 꿈은 

매슬로우의 4, 5, 6단계 욕구 해소를 통해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해주는 꿈이자, 

인간 세상을 발전시키고 성장시키는 꿈입니다.


사명꿈? 없어도 됩니다. 

없어도 사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나와 자녀의 삶이 

본능적 욕구에만 충실한 삶으로 끝나도 좋은지, 

아니면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자부하는 삶이 

되었으면 하는지는 한번 쯤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하준생각 

#김하준작가

#드림마에스트로

#누가내꿈을훔쳐갔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트럼프는왜네트워크마케팅을하고싶어했을까

#현장항공승무원중국어

#절대영감


매거진의 이전글 꿈계급론; 대장꿈 참모꿈 졸병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