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준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준 Oct 12. 2023

꿈계급론; 대장꿈 참모꿈 졸병꿈

하준생각

사명꿈은 대장꿈, 

직업꿈 · 경제꿈은 참모꿈, 

버킷꿈은 졸병꿈


꿈이라는 단어는 한 단어지만, 

꿈의 종류는 한 가지가 아닙니다. 

게다가 그 꿈들 간에 

계급(위계서열)도 있습니다. 


어른도 아이도 이와 같은 

꿈의 본질에 대한 이해 없이 

꿈을 찾으려 하니 어렵고, 

헷갈리는 것입니다.


나의 지식, 경험, 자본 등에 의해 

세상을 돕는 고귀한 존재가 되겠다는 

선언인 사명적 꿈이 대장 꿈입니다.


나와 가족의 생계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비롯된 

나의 지식, 경험, 자본에 의해 

사명적 꿈을 실현하게 해주는 

직업적 꿈, 경제적 꿈은 참모 꿈입니다.


사명적 꿈, 직업적 꿈, 경제적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성취해가는 나에게 

포상을 주는 버킷적 꿈(버킷리스트)은 

졸병 꿈입니다.


이와 같은 꿈의 종류와 관계에 대한 

이해 후에 꿈을 찾아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진짜 내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각 꿈의 개념에 대해 

좀 더 깊이 다뤄보겠습니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준생각

#김하준작가

#드림마에스트로

#누가내꿈을훔쳐갔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트럼프는왜네트워크마케팅을하고싶어했을까

#현장항공승무원중국어

#절대영감


매거진의 이전글 사명은 향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