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준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준 Oct 14. 2023

사명 꿈바꼭질; 나와 자녀의 사명꿈을 찾는 2가지 방법

하준생각

사명 꿈바꼮질;

나와 자녀의 사명꿈을 찾는 2가지 방법


책이나 전문가들은, 

사명꿈을 먼저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직업꿈, 경제꿈을 찾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했습니다. 


어렸을 때 책이나 TV, 영화, 경험 등을 통해 

누군가가 세상에 기여하는 모습을 보고 

사명꿈을 먼저 정한 다음 

그것을 이루기 위한 직업꿈, 경제꿈을 

정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제가 실제 경험해보니 

그 반대의 경우도 많았습니다. 


즉, 직업꿈이나 경제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지식, 경험, 자본을 가지고 

세상을 돕고 싶다는 

사명꿈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명꿈을 찾는 순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냥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직업적 꿈이나 경제적 꿈에 

몰입하다보면 어느 날 문득 

허탈해지고, 허망해지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단계의 직업적 꿈이나 경제적 꿈을 

이룬 다음에도 그 꿈 너머 꿈을 

다시 꿀 수 있도록 

내 삶의 방향과 좌표를 

죽을 때까지 알려주는 것이 

내 삶의 북극성(My North Star) 

즉, 사명꿈이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에게도 반드시 알려주어야할 

중요한 꿈의 지혜입니다.


#하준생각

#김하준작가

#드림마에스트로

#누가내꿈을훔쳐갔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트럼프는왜네트워크마케팅을하고싶어했을까

#현장항공승무원중국어

#절대영감


매거진의 이전글 사명꿈이 뭘까요? 꼭 필요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