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닉슨 대통령이 돈의 규칙을 바꾸었다

by 김하준

<23.04.21.금> 김작가의 부자편지


“1971년 닉슨 대통령이 돈의 규칙을 바꾸었다”


<<1971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은 의회의 동의도 없이 달러에 대한 금태환제도를 없앰으로써 돈의 규칙을 바꾸었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충격을 몰고 온 이 조치는 2007년 시작된 금융 위기를 이끈 주요한 원인 중 하나다. 이 조치를 통해서 미국은 무제한으로 돈을 찍어내고 마음 내키는 대로 빚을 질 수 있게 되었다.


화려한 파티는 계속되었다. 해마다 더 많은 돈을 찍어냈고, 달러 가치는 계속 하락했으며, 상품과 자산의 가격은 치솟았다. 집값이 치솟으면서 중산층은 백만장자가 되었다. 돈이 하늘을 뒤덮었다.


오늘날 학교에서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는다는 사실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기껏해야 용돈기입장을 어떻게 쓰는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어떻게 사고파는지, 은행에 돈을 어떻게 저금하는지, 퇴직연금이 어떻게 노후를 보장하는지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전부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자신이 번 돈을 부자들에게 고스란히 되돌려주는 방법이다. 부자들은 돈 버는 법을 절대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주지 않는다.>>


분노에 휩싸여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들의 음모>를 읽었습니다. 회계사 공부를 하고 있는 딸아이에게도 반드시 읽어야 될 책이라고, 이미 내가 읽은 책이 있으면서도 새 책을 사서 주었습니다.


‘아끼고, 저축하고, 연금부어라’라는 만고의 진리가 세뇌였더군요. 유대인이 잘 산다고 부러워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잘 사는지 어른들이 공부해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를 하는 저 역시도 50대 중반이 되어서야 이런 반성을 하고 있으니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었겠습니까? 아마 다른 어른들도 저와 비슷할 것입니다. 학교만 탓하고 있을 문제가 아닌데 말이지요.


첫째는 내가 잘 살기 위해서, 둘째는 그 경험과 지식을 내 아이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금융공부를 시작해야겠습니다. 그래서, 세계 최고의 부자멘토 기요사키의 책들을 정주행 중입니다. 함께 함 해보시지요^^


늘 행복한 날 되시길 빕니다^^

‘누군가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돕는’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작가였습니다.


지혜와 인연의 나루터 마포나비소풍 독서모임 회장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 저서

<누가 내꿈을 훔쳐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외 다수

※ 마포나비소풍: https://open.kakao.com/o/glMynkr (sp1004)


#김상경작가

#누가내꿈을훔쳐갔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김작가의부자편지

keyword
작가의 이전글후천적 천재지능 절대영감을 갖고 싶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