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포드림메신저 Mar 25. 2017

학습용 미드로 왕초보 영어회화 탈출하기

학습용 드라마 미드영어의 장점

오늘은 지난 글인 "왕초보 영어회화를 위한 좀 더 쉬운 원어민 콘텐츠는?"에 이어서 학습용 미드 드라마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의 말미에도 언급했지만 학습용 드라마 수준의 미드로 대표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1.  Family Album USA (FAU)

2. Connect with English (CwE)


2가지 학습용 미드 모두 EBS 혹은 기타 영어 교육 채널에서 많이 방송했으나 대중적이지 않아서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영어회화를 습득하기에 이것보다 좋은 콘텐츠를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각종 말초적인 설정으로 독자들을 빠져들게 만드는 미드보다는 위에 언급한 두가지 영어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6개월만 학습한다면 왕초보 영어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저는 이 두가지 콘텐츠를 제시하는 것일까요?


첫번째, "일반 미드보다 쉽다"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일반 미드는 내용이 통상적으로 어렵습니다. 미드의 장르는 너무나 많습니다. 판타지 장르, 액션 장르, 로맨스 장르 등등 각각의 많은 설정들과 새로운 단어들은 학습자들에게 많은 학습을 요구합니다. 에피소드마다 새로운 단어가 나오면 지속적으로 많은 단어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한번 사용해볼 일이 있을까 싶은 말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실 그런 문장이나 단어들은 미국사람들이나 자주 사용할 법한 단어들이나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고 정작 우리 대한민국에서 사는 평범한 사람들은 한번 써먹을까 말까한 문장이나 단어들이 많습니다.

그런데도 미드에서 나온다고 하면 많이 쓰일 것처럼 포장해서 외워서 써먹어보라고 합니다.

[미드에 많이 나오는 문장 500문장], [미드 표현 백과] 등등 이런 책들은 영어회화 초보자가 1년에 한번 써먹을까 말까한 표현들은 잔뜩 나열해 놓고 암기해 두었다가 써먹어보라고 합니다.

과연 그것들을 외워서 우리나라안에서 언제, 어느 때 써먹을 수 있을까요? 일상 생활에서? 영어학원에서 원어민 대상으로? 친구들에게? 과연 써먹을 일이 있기나 할까요?


반면에 학습용 미드는 초점이 일상 생활회화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모든 표현은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표현들만 다룹니다. 그래서 새로운 표현이 지속적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에피소드가 이어지면서 물론 새로운 장면이 나오면 조금씩 추가되기는 하지요. 하지만 앞에서 나오던 표현에서 약간만 확장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결국은 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만 사용합니다. 에피소드를 학습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반복이 됩니다. 우리가 말하는 패턴이 결국 이런 것이지요. 에피소드는 학습에 차고 넘칠 정도로 많습니다. 3개월만 반복되는 에피소드들을 따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생활영어 정도는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 "일반 미드처럼 자극적인 설정이 없다"


일반 미드는 자극적인 설정이 많습니다. 남편이 바람을 펴서 부인도 외도를 하게 하는 설정이나 살인사건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는 형사물이나. 정의를 위해 살인귀가 되는 비정상적인 설정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한때 국내에 흥행했던 "프리즌 브레이크" 등은 감옥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기 때문에 탈옥수 등 범죄자의 말들을 많이 다루었습니다. 버젓이 그에 관련된 욕설이나 비어등을 다루는 책도 출간되었습니다. 마치 그것만 배우면 영어회화가 잘 될것 처럼 말입니다.

이런 설정 자체가 자극적이고 재미있기 때문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학습보다는 미드 내용 자체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따라서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학습보다는 에피소드 독파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이래서야 영어회화 실력이 늘어날리 만무합니다.

설령 우리가 학습용으로 많이 활용하는 [프렌즈]의 경우 우리나라 학생들이 대본을 공부하기에는 설정상 너무 Sexual한 대화나 내용들이 많습니다. 미국 문화를 그대로 옮기다 보니 우리나라의 중고등학생들이 공부하기에는 맞지 않는 콘텐츠들입니다.


반면에 학습용 드라마인  FAU나 CwE의 경우에는 학습용 드라마이기 때문에 미드와 같은 설정들 보다는 학습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고등학생들이 보기에도 편하며 대학생이나 성인들까지 폭넓게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세번째, "미드와 거의 동일한 원어민의 발음, 연음, 스피드를 들을 수 있다."


학습용 드라마의 경우 미드처럼 원어민들이 나와서 연기하기 때문에 미드와 거의 동일한 발음, 연음, 스피드를 사용합니다. 미드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원어민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로 대사를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문장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FAU는 대부분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시트콤 형식의 드라마이며 CwE는 실내보다는 외부에서 촬영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다양한 인물들의 발음 및 연음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FAU의 경우 대부분 동일한 인물들이 나오기 때문에 익숙한 대사와 익숙한 발음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FAU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의 전체 분량은 FAU가 5분 내외의 에피소드가 총 78개로 CwE보다 많은 편입니다.

CwE는 총 10분 내외의 에피소드가 4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FAU -> CwE 순으로 학습하면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두가지 학습용 드라마로만 훈련하면 생활영어 프리토킹은 두렵지 않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두가지 학습용 드라마 훈련 이후에는 [모던 패밀리] 등의 일반 미드로 학습을 옮겨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기초 문법을 꼭 다시 해야 한다면 [basic grammar in use] 정도의 책으로 기초 어법 말하기 훈련을 한 후 FAU와 CwE 순으로 학습하면 될 것입니다.


[영어회화 왕초보 탈출 프로젝트 스케쥴]

Basic Grammar in use (1개월) -> FAU (3개월) -> CwE (3개월)


위의 6개월 정도의 말하기 훈련으로 영어회화 왕초보를 탈출할 수 있습니다.

딱 저처럼 해외 나가서 쫄지 않고 여행 할 수 있고 당당하게 혼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가능합니다.

원어민 처럼 술술, 토론도 술술. 이런 수준이 당장 가능하다고 말하진 않겠습니다. 우리가 원어민은 아니니까요. 단지 원어민을 만나도 도망가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자신있게 내가 생각한 것 정도는 영어로 말할 수 있게 되는 수준이 딱 저 위의 훈련이 끝나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 수준을 "초급 프리토킹" 수준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프리토킹이 별건가요? OPIC 책에 답변 수준처럼 줄줄 이어서 3-5분 정도 로봇처럼 말을 할 수 있어야 프리토킹인가요? 토익 스피킹 답변처럼 외워서 줄줄줄 3분을 기계처럼 떠들어 대는 것이 프리토킹인가요?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 그것은 아닐 겁니다.


적어도 내가 하고 싶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정도는 원어민을 만나 도망가지 않고 쫄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수준!

혼자서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3분 내외로 원어민과 더듬더듬 거리더라도 대화가 가능한 수준!

그것이 바로 프리토킹이 아닐까요?

초급 프리토킹 수준을 지나면 그 이후의 중급 수준의 프리토킹은 문장을 쌓아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원어민을 만나서 대화를 해보면 되는 것이지요.


우리 나라에서 영어회화가 안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초급 프리토킹" 수준에 다다르지 못해서입니다.

그리고 그 초급 프리토킹 수준을 단기간에 달성하도록 해주는 방법이 바로 제가 애니 일본어나 드라마 미드영어에서 주장하는 [스피킹 자동화 트레이닝] 방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반복을 지겹도록 시켜주는 반복 트레이닝 방법이지요.

학습용 미드영어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도 반복 트레이닝인데 이 부분에서도 콘텐츠의 반복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반복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한번 다루어보도록 하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왕초보 영어회화를 위한 좀 더 쉬운 원어민 콘텐츠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