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포드림메신저 Jun 19. 2016

애니메이션만으로 일본어회화를 익힐수 있을까요?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만으로 정말 일본어회화를 익힐 수 있을까요?

아마 제 글을 읽어보시는 분들은 이러한 의문들을 가지실 것 같습니다. 과연 이것이 사실일까? 네, 사실입니다. 하지만 고백하자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히라나가, 카타카나도 모르는 분이 일본어 애니메이션만 매일 본다고 일본어회화가 되는 걸까요?

매일 애니메이션을 30분 이상씩 보기는 하는데 입 밖으로 내뱉는 연습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패턴을 가진 분들이 일본 사람들과 대화가 될까요?


나라의 언어로 말을 하려면 "말을 해야" 합니다. 입을 열지 않고는 언어를 배울 수 없습니다. 눈으로 보거나 귀로 열심히 듣는다고만 해서 갑자기 입이 열리지 않습니다.

입을 여는 것은 연습, 즉 "훈련"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언어를 배울 때 잘 훈련하지 않습니다. 주위의 시선을 부끄러워합니다. 주로 눈과 귀로 습득만 할 뿐이죠. 입으로 내 뱉는 연습을 3개월 정도만 집중적으로 연습해도 일본어회화는 됩니다. 이 단순한 방법이 우리나라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입으로 연습해야지 하면서도 어느새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만을 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훈련 습관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백날 눈으로보고 들어봐야 회화는 되지 않습니다.


히라가나, 카타카나를 알고 이제 일본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은 더 이상 기초 문법책을 볼 것이 아니라 가장 쉬운 일본 애니메이션을 골라서 대사를 계속 반복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 일본어회화가 가능해 집니다.

문법을 모른다구요? 단어를 모른다구요? 기초 문법, 단어 등이 잘 정리된 일본 애니메이션을 한편만 잘 반복 훈련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순식간에 일본어회화 실력이 늘어납니다.

이와 병행하여 기초 문법책을 같이 보면 됩니다. 문법책에서 보았던 내용이 실제 애니메이션에서는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같이 공부해 가면서 반복훈련하면 됩니다.


문법책이 주 공부 도구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주 학습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말하기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반복 훈련해야 하며 기초 문법책이나 단어 등은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해 가면서 익혀야 합니다. 그래야 실전 일본어회화를 익힐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중요하다고 해서 기초 문법책이 필요 없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애니메이션에는 그러한 설명들이 없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기초적인 문법 부분을 문법책에서 찾아서 익혀야 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에는 초보자들이 익히면 안되는 캐릭터들의 특수한 말투나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는 말투가 종종 나오기 때문에 학슥을 위한 애니메이션 선정도 중요합니다. 왕초보는 아직 이러한 부분들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일본어를 잘 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애니메이션에 익숙해지면 나중엔 본인의 실력에 따라 일본 드라마, 일본 방송 등으로 확장해 나가시면 됩니다. (1년 뒤에 자막 없이 일본 버라이어티 방송이나 일본 광고를 볼 수 있는 본인의 흐뭇한 미래를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애니메이션이 일본어회화를 익히기에 좋은 지는 이전에 썼던 제 글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왕초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학습법 책 구매링크]


https://goo.gl/cdsGfx


매거진의 이전글 일본어, 왜 배우려고 하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