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포드림메신저 Jun 21. 2016

내가 일본어 한자를 익히는 방법

반드시 재미있는 장면과 함께 익혀라.

앞의 글에서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익히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필자의 지난글들 중에 있으니 읽어보시면 된다)


일본어를 공부하거나 말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일본어 배울때 뭐가 제일 어려운것 같으냐"라고 물어보면 대부분이 "한자를 익히고 발음하는 것"이라고 할것이다.


일본어 한자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비슷하다. 필자는 중학교 시절에 한자를 배우던 세대여서 한자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한자를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에 일본어를 해석할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일본어로 발음했을 때 비슷하게 발음을 내는 한자도 있다. 가령 "도구", "기분"의 경우 우리가 말하는 한자 발음과 일본어로 말하는 발음이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그것도 몇개 되지 않는다. 예외 같은 몇개의 한자만 빼면 대부분의 한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한자의 발음과는 다르다.


이 정도가 되면 이제 머리가 아파진다. 그 많은 한자들에 대해 발음하는 법들을 외워야하기에 이때부터는 일본어에 흥미가 떨어지고 한자로 된 단어만 외우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볼수 있다. 특히 JLPT와 같은 시험을 치려면 수많은 한자의 나열에 질려버릴것이다.(시중에 가서 JLPT 단어편을 한번 보라. 필자의 말이 이해가 갈 것이다)


이런 피곤한 상황을 타개할 방법이 있기나 한것일까?

여기서 다시 필자의 애니메이션 사랑이 이어진다.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면 무수한 한자가 등장한다. 어느 정도 본인이 자주 보는 애니메이션이 있다면 자주 등장하는 한자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명탐정 코난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는 "탐정", "소년", "구급차", "살인사건", "형사", "추리" 등의 단어들이다.(탐정물이다보니 살인사건을 자주 다룬다)


그 외에 일본에서 일상생활에 흔히 사용하는 한자들이 무수히 나온다. 이런 한자들을 성우들의 멋진 발음과 함께 배울 수 있다. 특히나 명탐정 코난이 중급 일본어회화 교재로 추천 할수 있는것은 다양한 일본 문화와 생활 양식을 배울수 있기 때문이다.(단, 코난은 어느 정도 듣기실력이 약간 늘어난 상태에서 보면 좋다. 하지만 사실은 그냥 한국어 자만만 켜놓고 봐도 충분히 괜찮다.)

더구나 비슷한 내용의 문장이나 단어가 반복되기 때문에 한자 실력도 늘어난다.


여기서 말하는 한자 실력은 한자를 알아듣는 실력이다. 한자를 글자로 쓰는 것과는 다른 문제다. 글자로 쓰는것은 별도로 학습해야한다. 하지만 일본에서 살지 않는 한 한자를 글자로 직접 종이에 쓸 일은 별로 없다. 대부분 한자를 쓸때는 컴퓨터로 타자를 치기 때문에 한자의 발음을 알고 있다면 타자로 쳐서 한자를 입력할수 있다.


한자를 글자로서 익히려고 하지말자. 즐겁게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수 있는 부산물로 생각하면 어떤가? 비즈니스에서 사용해야하는 일본어는 약간 다를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서 말하는 한자라면 얼마든지 애니메이션과 같은 재미있는 영상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수 있다.




[일본어 왕초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학습법 책 구매링크]


https://goo.gl/cdsGfx



매거진의 이전글 히라가나, 카타카나가 외우기 너무 힘들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