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포드림메신저 Mar 01. 2017

미드만이 영어회화를 배우는데 최선일까?


서점 영어회화 서적 코너에 가보면 명확한 것이 하나가 있다.

유난히도 미드에 대한 서적이 많은 것이다.


몇년전부터 불어닥친 미드 열풍은 아직도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미드에 나오는 발음책부터 미드 에피소드를 대본처럼 만들어 낸 책까지 가지각색의 다양한 미드 책이 쏟아진다.


미드의 장점은 무엇일까?

바로 미국인들의 원음을 그대로 들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치 그 상황에 있는 것 처럼 배우들이 자연스러게 연기해주므로 거기에서 듣는 미국인들의 발음과 스피드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재미있다. 다양한 장르의 가지각색의 미드가 쏟아져 나오므로 재미를 느끼면서 학습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곰곰히 한번 생각해보자!

과연 정말 미드로 영어회화 학습이 가능한 것일까?

필자는 거기에 약간의 의문을 던지고 싶다. 물론 미드를 활용한 학습법이 나쁘다는 건 절대 아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대상이 되는 영어회화 왕초보인 당신이 보는 미드의 수준을 한번 객관적으로 살펴보자.

(이미 영어회화를 하고 계시는 중급자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영어 강사나 전문가들은 본인이 학습할 수준을 파악하여 미드를 선정하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보통 학습자들은 흔히 '프렌즈'나 '모던 패밀리'를 제일 처음 배우는 미드로 선정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프렌즈'나 '모던 패밀리'를 켜놓고 열심히 시청한다.

대본도 뽑아보고, 자막 없이도 보기도 하고 자막을 깔고 보기도 하고 한영 자막을 동시에 켜놓고 보기도 하고

흔히 얘기하는 미드 학습법에 적용하여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


하지만 이내 지치게 된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재미있다"이다. 미드는 보다보면 재미있으니까 다음편을 보게 되고 점점 거기에 빠져든다. 

야심차게 제일 처음 에피소드를 '1주일 내에 이 에피소드를 정복해야지!!!'하는 초심은 온데간데 없어지고 다음 편, 그 다음편, 최종에는 전 시즌의 에피소드를 1-2일 내에 돌파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문득 깨닫는다.

"아!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하는데...다 보고 말았네ㅠㅠ"


이때쯤 지나면 처음의 초심은 사라지고 "그 많은 시즌 에피소드를 언제 다 학습하지?", "과연 이거 하면 내 영어회화 실력이 좋아지긴 하는 걸까?" 하는 의구심에 사로잡힌다.


프렌즈의 경우는 처음 미드를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미드인지는 모르겠으나 청소년들이나 아직 어린 학생들이 학습하기에는 19금(?)적인 대화가 너무 많아 그다지 교육상으로는 좋은 미드는 아닌듯 하다.

미국 청소년들에게야 일반적인 대화인지는 모르겠으나 대화 내용을 들어보면 우리나라의 정서상에서는 대부분 Sexual한 대화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좋다고 보기에는 힘들다.

그런 부분에서는 모던 패밀리가 약간 낫다고 할 수는 있겠다.


몇년전 흥행한 프리즌브레이크 같은 미드의 경우에도 감옥에서 죄수들이 말하는 속어나 슬랭이 너무 많이 나오는 드라마였음에도 불구하고 미드 열풍으로 인해 학습서들이 범람했었다.

과연 이런 미드로 영어회화를 공부해도 되는 것일까? 슬랭, 속어도 언어임에는 분명하지만 평소에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이런 저속한 언어를 외국인들 대상으로 써먹을 수 있을지는 정말 미지수일 것이다.


그런데 미드를 보면 그런 내용들이 정말 많다.

주로 액션, Sextual, 스릴러, 범죄 등의 내용들이 주를 이루다보니 정작 영어회화를 배울만한 미드는 몇개 되지 않는것 같다.

(아마도 여러가지 괜찮은 미드를 언급하시면서 내 주장이 틀렸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테지만 그 부분은 좀 예외로 하기로 하자.)


더구나 영어회화를 이제 처음 시작하고자 하는 왕초보들에게는 미드를 학습한다는 것은 너무나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원어민들의 너무나 빠른 대사 스피드에 제대로 문장을 말할 줄도 모르는데 문장이 휙휙 날라다닌다.

따라가기도 벅차고 너무나 많은 생소한 표현들을 익혀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왕초보가 학습하기에 일반적인 미드는 너무 수준이 높다."


'정말 이 표현들이 내가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일까?'에 대한 고민없이 주변에서 영어회화 학습에 미드가 좋다고 하니 무작정 따라한다.


특히 영어회화를 이제 다시 시작하는 왕보초들에게는 미드는 독약과 같은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우리는 이제껏 많은 영어공부를 해왔다. "그렇기에 영어회화하려면 미드 정도는 해야지?"라는 우쭐한 생각에 사로잡힌다. 하지만 이제껏 영어회화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해오지 않았다면 왕초보가 미드에 손대는 일은 나중으로 미뤄두는게 좋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이 왕초보 영어회화 학습에 적합한 리소스라고 생각하나요?"


그에 대한 답은 다음 편에서 이어 쓰도록 하겠다.

(사실 기존 필자의 글들에 잔뜩 써 놓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EASY미드로 왕초보 탈출하기 칼럼 시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