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유니버스 Nov 27. 2023

올해가 가면 내년이 올까

내년이 올해가 아닌가?

2023년은 이제 11월 끝자락에서 몇일을 남겨두고 12월을 기다린다.

마지막 한달의 그 아쉬움과 기다림.

2024년은 어떤 모습으로 나의 인생의 한자락을 장식할 수 있을까.

나의 인생에서 가장 큰 획을 그을 해인가, 아니면 그저그런 해일까.


알 수없지만, 확실한 건 2023년보다는 더 좋은 해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예전에 직장생활을 할 때에는 한 해가 너무 좋으면 그 다음 해가 오는 것이 두려울 때가 있었다.

어리석음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


지금은 한 해 한 해가 더 나은 해가 될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감으로 가득차 있다.

내가 올 해 배운 것과 시도한 것을 내년에 시도할 수 있고, 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다.


매해마다 다이어리를 받기도 하고 사기도 하지만, 언제나 꽉 채워보지도 못한 채 다이어리를 쌓아둔다.

어떨 때는 새 다이어리를 고스란히 다이어리들 사이에 꽂아둘 때도 있고, 다 쓰지 못한 다이어리에 대한 아쉬움으로 해가 지났음에도 연습장이로라도 쓰려고

지난해와 올해의 다이어리를 같이 들고다니는 우를 범하기도 한다. 모양새 빠짐이 말로 다 못한다.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을 다이어리에 담아 고이 간직하기로 한다.


한달이 남은 이 때, 많은 생각들이 오고간다.

그 생각들 중 좋은 생각들과 희망찬 기대들만 쏙쏙 빼내어 새로운 다이어리에 단정하게 적어내리고는, 다가올 새해에 그 일 들을 우선 처리해 보자.

매년 반복되지만, 매년 반복되는 건 한번도 없었다.

매번 오는 새해이지만, 항상 같은 새해는 한번도 없었다.


2024년에 오는 해는, 나의 인생에 가장 큰 행복을 가져다 줄 다시 없을 해가 될 것이다.

12월이 오면 다시 한번 나의 꿈을 꾹꾹 적어내려가 보자.

더이상 내용을 적지 않아도 그 꾹꾹 담은 내용이 2024년의 12월까지 전해지도록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꾸 눈물이 나는 나는 갱년기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