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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황병선 Oct 23. 2015

모바일OS의 성공요인은?

지배적 디자인 이론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지배적 디자인"이란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어떤 산업에서 "지배적 디자인"이란 형태의 플랫폼이 어떤 속성을 갖는지에 대한 분석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기존 논문에서 "지배적 디자인"이 출현하게 되는 결정요인, 즉 성공요인을 나열하고 이런 성공 요인들이 모바일OS에서는 어떻게 사례가 나왔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이란 이론적 기반을 모바일OS에 적용해본 것이 핵심 포인트인데, 여기서 얘기하는 "지배적 디자인"의 사례가 VHS와 Beta방식의 비디오테이프 산업계 등인 것을 보면, 이것이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플랫폼'의 또다른 버전의 용어로 보인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얘기하는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을 응용한다면, 어떤 산업에서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논문원본 : 모바일 OS에서 지배적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인의 통합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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