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안드로이드의 비대칭적 모바일 플랫폼간의 경쟁력 분석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인 애플과 안드로이드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내쉬의 게임이론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BM을 가진 두 회사의 기술이 비대칭적으로 발전하고, 차별적인 애플 플랫폼에 비해 비차별적인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경쟁을 설명하기 위해 내쉬 평균 이론을 적용하여 이를 설명하고 있다.
이는 경제학으로 플랫폼의 경쟁에서 소비자에게 어떤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플랫폼의 경쟁력을 분석하는데 가격적인 요소만을 비교하는 플랫폼 경제학의 기본적인 한계는 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플랫폼으로 인한 생태계의 가치가 "가격"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