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발에 굳은 살이 생겼을 때는 무지외반증 척추측만 의심

발 굳은 살은 건강의 예비 신호

무지외반증 척추측만증


발 굳은 살에 따라 조심해야 할 전신 질환


발의 굳은 살은 #뒤꿈치 그리고 #발가락 밑의 살이 튀어나온 부분에만 생겨야 정상이다. 다른 부위에 굳은 살이 생기면 #척추관절 #건강이 안 좋을 수 있다. 정상 부위외 굳은 살은 척추 관절에 문제가 생겨 걸음걸이가 바르지 못하거나, 편하지 않은 신발을 신어 발의 특정 부위에 압력과 마찰이 가해져 생긴다.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발과 신체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한쪽 발에만 굳은 살 = #척추측만증


굳은 살이 한쪽 발에만 박혔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걸을 때 체중을 두 발에 고루 분산시키지 못할 경우 한 쪽에만 굳은 살이 생길 수 있다.이를 치료하지 않고 두면 허리통증, 다리저림이 생기고 청소년은 키 성장을 방해받을 수 있다. 



발바닥 한 부위에만 굳은 살 = #고관절 불균형


발바닥 안쪽 또는 바깥 쪽에 굳은 살이 생겼다면 넓적다리 관절(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이 틀어졌을 수 있다. 관절이 틀어지면 걸을 때 발이 팔자로 휘거나 안으로 굽어서 체중이 안팎으로 쏠린다. 걸음걸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걸을 때 무릎관절의 특정 부위만 심하게 닳아서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두 번째 발가락에 굳은살  = #무지외반증 초기


발의 굳은 살은 질환이 생길 위험성을 미리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두번째 발가락 아래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무지외반증을 조심해야 한다. 체중이 발바닥에 고루 가해지지 않고 앞 쪽에 쏠린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신으면 이 부위에 굳은 살이 박일 확률이 크다. 무지외반증이 생기면 걸을 때마다 발이 아프고 저려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진다. 심하면 수술로 뼈를 제자리로 돌려야 한다. 평소 푹신하고 평평한 신발을 신는 게 좋다. (출처 :헬스조선)

매거진의 이전글 청량리-정동진-궤방산-안인진을 하루 코스로 맨발신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