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 COC 이야기 #1, 개인이 사업자가 되는 방법

콕콕콕, 당신을 두드립니다.

by 외노자 정리


1. 들어가며,

개인이 사업자가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최근 주변을 돌아보면 개인이 사업자가 된 경우의 사업 모델 business model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더군요. 첫째, 자기 자신을 컨텐츠화한다. 둘째, 함께 컨텐츠를 만들어 간다.

자기 자신을 컨텐츠로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엄격한 관리 (블로그/인스타그램/텔레그램 등의 SNS)를 꾸준히 해야 하겠죠? 그리고 영향력이 있어야 합니다. 팔로워 (블로그 이웃/구독자 등)이 1만 명이 되기가 쉽습니까?

저요?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를 2013년부터 4년 정도 꾸준히 했었습니다만, 4년에 3000여 명 정도의 이웃들이 저를 following 했으니, 아무래도 저는 첫 번째 사업자의 방식과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2. 두 번째 방법,

개인 사업자 등록을 어찌 되었던 했습니다. 콕 COC의 '공동'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이 순환하는 생태계의 형성을 위한 첫 번째 콘텐츠 COC 1.0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20년 9월 23일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이며, 그전에 여러 가지 이벤트를 준비하겠습니다.

반면에 이렇게 생각하면 좀 다릅니다. Strategic Alliance, 전략적 동맹이라는 말을 저는 참 좋아하는데요. 이웃이 100명인 블로거 100명을 모으면, 영향력이 100X100, 1만 명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 그 전략적 동맹이 주는 효과는 100의 100 제곱이 된다고 믿습니다. 이 숫자는 표현하기 힘들죠. 그나마, 구글이 10의 100 제곱을 표현해 놓았습니다.

image.png?type=w1 출처: 구글 (feat. 위키백과)


그 두 번째 방법의 실제적 효과와 파급력에 대해서는 차차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정보의 가치

21세기는 어떤 시대입니까? 네. 정보의 시대입니다. 2020 원더 키디를 보며 자랐던 저는 2020년에는 자동차가 반드시 날아다닐 것으로 유추했었고, 화석연료는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의 일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정보는 유한합니다. 그리고 미래는 여전히 불확실의 영역입니다.

여러분은 돈을 주고 산 정보에 대한 가치 산정을 해 보셨습니까? 여러분이 아침에 사는 신문에 들어있는 글자들의 가치, 지금 읽고 계시는 이 글의 가치, 책장 속에 꽂혀 있는 '읽히지 않는' 책의 가치, 그리고 누군가가 보내주는 '핫'한 정보의 가치 말입니다.

정보를 돈으로 사는 세상입니다. 그러나 재미있는 현상은 무엇이냐면요. 비싼 돈을 주고 산 정보는 고급질 것이다 라는 편향 bias입니다. 이 편향은 의외로 사람의 심리를 자극하는데요. 일례로 여전히 활황을 띄는 주식 리딩을 해주고 월 수수료를 받는 유사 투자 자문이 있겠습니다. 여전히 흥행하죠? 예전 회사의 대리 한 분도 메일 아침/점심/저녁에 리딩 문자를 받던데, 그분이 지금 '리딩' 졸업했을까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단언컨대, 지금도 리딩 받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후배 13 seki 님, 이 부분에 대해서 '증언'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여러분의 삶은 누군가가 리딩해 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일 개월, 이 개월, 반년 그리고 일이 년의 시간 동안 아무런 필터링 없이 무작위성의 정보를 받다 보면 무엇이 남습니까? 어마어마한 수익?


네. 여러분의 지출이 남죠.

당신의 지갑에서 나간 돈은 그들의 수익이 됩니다. 일단 그들은 누군가의 주식 투자를 리딩해 주면서도, 그들 자신의 투자는 리딩 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바로 여러분의 리딩 수수료입니다. 매월 20만 원 정도의 돈이 아마도 수수료로 나갈 것인데, 이 돈은 1년이면 240만 원 돈입니다. 이 돈으로 매월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매입한다면 배당금이라도 챙길 수 있겠습니다. KT&G를 한 달에 한두 주씩 사면, 연말에 30주, 배당금으로 세금 띄고 (1주당 배당금 4500원 가정, 1주당 평균 매입 가격 8만 원 가정 시) 11만 4210원입니다.


- 지금이라도, 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VfM, Value For Money;

- 당신이 남의 리딩을 받기 위해 투입한 돈 vs. 그 리딩을 통해 올린 수입.


자본주의에서의 정보의 가치는 Value for Money로 측정됩니다. input 대비, output.



3. 그래서요?

우리 콕 COC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정보의 전달을 제공하려 합니다. 그러니까 매월 월간지 형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제공하려 합니다. '아이 식상해'라는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그런데 좀 먹힐 것 같은 월간지를 여러분께 제공하기 위해 콕의 공동 대표 중 한 분은 30년 전 작가들의 자제분들을 만나기 위해 불철주야 뛰고 있습니다. 30년 전의 소중한 책을 쓴 작가들의 자제분들 중에는 어느 대학교 부총장님도 계시네요.


발로 뛰는 콕 COC이 여러분께 전할 메시지는 간단합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죠. 우리가 뛰어서 과거에서 배울 내용을 찾아서, 현재의 정보와 엮어서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 매월 뛰겠습니다. 그러한 플랫폼을 통해 여러분이 남길 것은 무궁무진하다고 판단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리딩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러나 VfM은 동급 최강이라 자부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을 오롯이 사세요.

저희는 저희의 삶을 살게요. 그러나,

매월 한 번은 월간 콕에서 만나요.

곧, 여러분께 찾아갑니다.

딱 기다려 주세요.






작가 모집 - 7/31일까지. 현재까지 지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무한 감사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drleepr/222001006152

[작가 모집 공고] 콕 COC - 작가 여러분을 모십니다.

#콕 #COC #작가 모집 반갑습니다. 여러분. COC의 공동 대표, 이정현 그리고 김범 인사드립니다.

- 작가 모집 관련, 궁금한 점은 open talk으로 문의하세요 :) 월간 콕https://open.kakao.com/o/gPfiRyic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