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시선으로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눈만 움직여 드론을 조종할 방법이 나왔습니다.
주요 외신은 펜실베니아 대학교와 미국 육군 연구소, 뉴욕 대학교가 시선을 추적해 드론을 조종하는 안경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지난달 30일(현지 시각) 보도했습니다.
이 시스템에 쓰인 ‘토비 프로 글래스2’는 IMU 및 HD 카메라를 탑재한 시선 추적용 경량 안경입니다. 연구팀은 이 안경을 휴대용 엔비디아 젯슨 TX2 CPU 및 GPU에 연결해 시선 움직임에 따라 드론 비행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사용자가 보는 방향이 조종에도 적용된다는 점이 특히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예를 들어, 리모컨으로 드론을 조종할 때에는 사용자 위치에 상관없이 드론의 위치를 고려해 움직일 방향을 전달해야 했습니다. 사용자가 볼 때 오른쪽이거나 앞쪽인 것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안경을 쓰면 사용자 위치와 시선에 따라 드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사용자는 안경을 착용하고 드론을 보아야 합니다. 안경의 카메라는 심신경 네트워크를 사용해 드론을 감지하고 드론이 사용자에게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계산합니다.
그 후 시스템은 IMU의 헤드 방향 데이터와 카메라의 추가 도움을 통해 드론과 사용자의 위치 관계를 추정합니다. 조종은 사용자가 보고 있는 곳을 드론의 위치 정보와 함께 계산해 드론에 비행 명령을 내림으로써 이뤄집니다.
연구팀은 드론 조종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드론을 조종할 수 있도록 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드론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은 박소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