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하시설 측량 하는 드론 등장

하수도 터널 등을 측량하는 드론

by 아나드론스타팅

드론으로 하수도, 터널 등 지하시설물을 측량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드론라이프 등 주요 외신은 테라드론 인도네시아(Terra Drone Indonesia)가 최근 드론을 활용한 지하시설 매핑 파일럿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수했다고 지난 9일(현지 시간) 보도했습니다.


200313%201.png


테라드론 인도네시아는 일본 도쿄에 위치한 드론 서비스 업체 테라드론의 자회사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PT 항공지구물리학 인도네시아(PT Airborne Geophysics Indonesia) 및 반둥공과대학의 항공지구물리학 연구실과 협력하여 진행했습니다.


200313%202.jpg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시스템을 장착한 드론으로 반둥공과대학 캠퍼스의 지하시설물을 매핑했습니다. 드론 매핑을 대학 측이 보유하고 있는 기록과 비교한 결과 드론 매핑이 아주 정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0313%203.jpeg


외신은 이번 GPR과 드론을 결합한 이번 프로젝트가 드론 기술의 영역을 넓혔다고 평가합니다. 건설 분야에서 GPR 드론을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위험을 탐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0313%204.jpg


테라드론 측은 “기존에는 직원이 현장에 가 GPR 도구를 가지고 조사를 수행해야 했다. 문제는 일부 지역이 조사를 수행하기 어렵고 때로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라며 “반대로 드론을 활용하면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측량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WRITER 박소연

드론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은 박소연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드론 전문 웹진, 아나드론스타팅!

www.anadronestarting.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드론, 시끄럽지 않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