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하기

솔직하고 현실적인 직문 전환 경험 공유

by 은로

저는 광고 디자인 분야에서 UIUX 디자이너로 직무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 입니다. 디자인이란 큰 틀 안에 있더라도 분야를 변경하는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새로운 커리어를 향한 과정 속에서 수많은 시도를 하고 헤메기도 하며 답을 찾아나갔습니다.

이 글에서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제가 겪었던 준비 과정과 경험들의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이 저와 비슷한 길을 고민하는 다른 디자인 직무 종사자분들, 혹은 비전공자이지만 UIUX 디자이너의 꿈을 키우고 있는 모든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학원 및 부트캠프

학원이나 부트캠프는 비전공자를 고려해서 디자인 기본기와 기초적인 디자인 툴(포토샵, 피그마 등)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짜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비전공자나 타 직무에서 이동을 희망할 경우 UIUX 디자인의 트렌드와 기본기를 다지는데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 어렵거나 정해진 스케줄 속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만 전공자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아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학원은 여러 명을 대상으로 정해진 커리큘럼을 따르기 때문에 깊이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고 획일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될 수 있다. 학원에 모든 걸 맡기기 보단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길 추천한다.


온라인 강의

최근에는 양질의 온라인 강의가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필요한 지식을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다. 이미 기본기를 갖춘 전공자라면 온라인 강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거나 심화 기술이나 지식을 익히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만, 자율 학습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는 자기 주도성이 중요하다.

이론을 익히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기 보단 실습 위주의 학습을 할 수 있는 강의를 추천하다. 질의 응답이나 멘토링이 가능한 강의인지 확인하자.


도서 활용

이론을 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서를 활용하면 좋다. 현업에서 이론대로 수행하긴 어렵울 때가 많지만 기본적인 이론 지식을 갖추고 있을 필요가 있다. 처음 UIUX를 접한다면 생소한 용어와 개념이 많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2~3권 정도의 핵심 도서를 꾸준히 정독하다 보면 슬슬 감을 잡을 수 있을 거다.


협업 경험

실무에서는 협업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왕왕 많다. 그도 그럴 것이 협업 경험 유무에 따라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와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함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가급적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 프로젝트들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길 바란다.

꼭 실무가 아니더라도 해커톤, IT 동아리, 사이드프로젝트 등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하다.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어느 정도 직무 지식과 툴 사용법을 익혔다면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활동에 뛰어들어 보자.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주체적으로 시도하며 배운 경험이었다. 직접 부딪히고 배운다면 직무를 시작을 위한 준비 기간을 단축 시켜줄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