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ame과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Mar 28. 2022

게임이 사람을 몰입시키는 방법

게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몰입이다. 게임은 플레이어를 게임에 몰입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게임이 만든 환경에 잘 몰입할수록, 그 속에서 느끼는 재미가 더 커지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이 플레이어를 몰입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들을 간단히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게임이 사람을 몰입시키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잦은 성취감을 주는 것이다. 사람은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 하는 존재다. 성취는 내 존재의 가치를 확인시켜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성취감을 자주 느끼기가 어렵다.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고, 그렇게 노력을 기울여도 성취가 보장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반면, 게임은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특히, 요즘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초반에 상당히 많은 수의 성취를 배치하는데, 그렇게 성취감을 여러 번 느낀 플레이어는 게임에 더 몰입하게 되고, 게임에서 덜 이탈하게 된다. 애초에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가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게임이 잘 사용하는 또 하나의 기법은 호기심을 이용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플레이어로 하여금 궁금해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어떤 게임은 시나리오를 잘 만들어서 이야기로 궁금증을 유발한다. 플레이어는 뒷얘기가 궁금해서 게임을 계속 진행하게 된다. 또 어떤 게임은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궁금증을 만들어 낸다. 계속 새로운 형태의 몬스터가 나타나는 게임에서는 다음 지역에 어떤 몬스터가 있을지 기대를 갖게 된다.


목표 설정과 달성도 대표적으로 잘 쓰이는 기법 중 하나다. 이는 성취감과 연결되어 있기도 한데, 성취감을 주는 것 중에서도 특별히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미션이나 퀘스트 시스템이 목표를 부여하고 달성하도록 하는 시스템이고, 랭킹 시스템이나 엔드 콘텐츠들도 주로 이런 목적으로 설계된 시스템들이다. 몰입을 너무 잘 시켜서 악마의 게임으로 알려진 '문명'이나 '디아블로'가 이 기법을 잘 활용하는 대표적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몰입 수단으로 '사회적 관계'가 있다. 소위 '소셜 콘텐츠'가 플레이어를 게임에 몰입시키는 데 훌륭하게 동작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거의 모든 게임이 소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이 부분은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 초반에는 실제 친구끼리 같은 게임을 하는 것이 중심이었다면, 최근의 경향은 게임 속에서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쪽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 같다. 어느 쪽이든, 플레이어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엮어주는 것이 플레이어들의 몰입을 강화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다.


게임을 스트레스받으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 속에서 꼭 긍정적인 상황만 만날 수는 없다. 다른 사람과 겨루는 게임을 한다면 한 명의 승자가 발생했을 때, 동시에 한 명의 패자도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때 게임은 승자에게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환호를 보낸다. 승자가 느낄 긍정적인 감정을 더 증폭시키려는 것이다. 반면, 패자에게는 응원을 보내거나 비교적 담담하게 결과를 표현한다. 패자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에서 빨리 벗어나게 하려는 것이다. 감정에 대한 이런 섬세한 터치도 몰입에 도움이 된다. 부정적인 감정은 몰입을 방해하는 주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몰입을 획득한다. 시장이 되어서 도시를 운영한다던가, 영웅이 되어 괴물을 물리치는 것들은 현실에서 체험할 수 없는 것들이다. 영화나 소설이 갖지 못한 게임의 강점이 바로 이 부분인데, 무언가를 관찰하는 것과 자신이 직접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몰입에 큰 차이가 생긴다. 스파이더맨 영화가 아무리 재밌어도 10시간 이상을 몰입하여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스파이더맨 게임을 밥도 안 먹고 10시간 플레이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 된다.


몰입을 좁게 보면 서비스에 연속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말하지만, 넓게 보면 오랜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한 번 이용할 때 많은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든, 혹은 여러 날에 걸쳐 반복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든, 게임에서는 모두 깊이 연구되어 있고 성과를 내고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게임이 몰입에 사용하는 기법들을 잘 이해한다면, 게임이 아닌 서비스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혹은 스스로 식단 조절을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이런 기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summary>

성취감을 자주 느끼게 해 준다.

무언가를 궁금해하도록 만든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고 싶은 욕망을 자극한다.

플레이어들을 공동체로 연결시켜, 사회적 행동을 하게 만든다.

긍정적인 감정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빨리 벗어나도록 한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것을 경험하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의 요소를 활용하고자 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