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Dec 12. 2022

여우와 두루미

직장인을 위한 이솝 우화

어느 날 여우는, 두루미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놀려주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오늘 우리 집에 식사하러 오지 않을래요?"

여우는 놀려줄 생각에 속으로 웃으면서 두루미에게 말했다. 두루미는 초대를 기꺼이 수락했고, 제시간에 적당한 식욕과 함께 도착했다.

저녁으로 여우는 수프를 대접했다. 하지만, 수프는 매우 얕은 접시에 담겨 있었다. 그래서, 두루미가 할 수 있는 것은 부리 끝 부분을 적시는 것뿐이었다. 그는 수프를 한 방울도 마실 수 없었다. 하지만, 여우는 쉽게 접시를 핥을 수 있었고, 두루미를 더 불쾌하게 만들기 위해 기쁨을 과장되게 표현했다.

배고픈 두루미는 속임수 때문에 몹시 불쾌했지만, 조용하고 침착했다. 그리고, 화를 내봤자 소용없다고 생각했다. 대신,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에는 그가 여우를 저녁 식사에 초대했다. 여우는 정해진 시간에 신속하게 도착했다. 그리고, 두루미는 맛있는 냄새가 나는 생선 요리를 대접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좁은 주둥이를 가진 기다란 항아리에 담겨 있었다. 두루미는 긴 부리를 이용해서 쉽게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하지만, 여우가 할 수 있는 일은 항아리 바깥을 핥고, 맛있는 냄새를 맡는 것뿐이었다. 마침내, 여우가 평정심을 잃었을 때, 두루미가 조용히 말했다.

"당신이 참을 수 없는 것을 이웃에게 행하지 마십시오."




1.

여우와 두루미에게 접시만 제공하거나 항아리만 제공하면, 둘 중 한 명만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목표는 정해주더라도, 가끔씩 그 수단과 방법은 구성원 스스로 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구성원에게 적합한 방법은 구성원 자신이 더 잘 알 때가 많고, 그런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성이나 창의성이 더 자극될 수 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수단이 결국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경우에도, 구성원 스스로가 그러한 결론에 도달했을 때는 더 적극적으로 그 수단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2.

음식이 아니라 용기(container)를 과업으로 보면, 구성원에게 맞는 과업을 할당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잘 맞지 않는 과업을 책임져야 할 때, 그 성과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구성원의 의욕과 동기마저 저하될 수 있다. 리더가 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는, 구성원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과업과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구성원의 생산성과 리더에 대한 신뢰가 크게 향상될 것이다.


3.

여우와 여우가 한 팀이면 접시의 문제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두루미와 두루미가 한 팀이면 항아리의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여우와 두루미가 협력한다면 접시의 문제도, 항아리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진 사람들이 협력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폭이 넓어진다. 결과의 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조직에서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금 나르는 당나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