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Sep 11. 2023

원숭이와 어부들

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한 원숭이가 높은 나무에 앉은 채 어부들이 강에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았다. 원숭이는 어부들의 작업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다. 잠시 후 어부들은 일을 마치고 둑에 그물을 내려놓은 채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집으로 향했다. 그러자 모든 동물 중에서 가장 흉내를 좋아하는 원숭이가 나무 꼭대기에서 내려왔다. 그리고 어부들이 했던 것을 똑같이 해보려고 했다. 그는 강을 향해 그물을 던졌다. 하지만, 잘못하여 그물에 엉켜 강에 빠지고 말았다. 물에 빠져 죽기 직전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물을 다뤄본 적도 없는 내가 그걸로 물고기를 잡으려고 했으니, 이런 일을 당하는 것도 당연하지."




1.

어부들의 그물질을 따라 하는 것이 나쁜 일은 아니다. 물고기를 더 쉽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을 배워서 써먹는 것은 오히려 권장할 행동일 것이다. 다만, 그물질을 제대로 배우려 하지 않고 어설프게 흉내 내려고 하다가 목숨을 잃게 되는 지경까지 이른 것이다.

다른 사람이나 다른 조직의 생각, 행동, 체계를 배우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것이 단순히 '똑같이 따라 하는 것'에 머무른다면, 애초에 원했던 효과를 얻어내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성공은 쉽게 복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이나 조직조차도 그 성공을 반복하는 데 애를 먹는다. 따라서, 타인의 성공을 단순히 모방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어떤 환경과 조건에서 어떤 행동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와 같은 본질적인 이해를 추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내가 처한 환경과 조건에 대해 올바른 전략과 행동 지침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 

사람과 조직이 처한 상황은 매우 다양하며 계속 변화한다. 환경과 조건에 따라 필요한 것들도 그때그때 달라진다. 따라서, 타인의 성공을 참고하는 것이 오히려 사고를 경직시키는 결과를 낳는다면, 물에 빠진 원숭이의 운명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겠다.


2.

원숭이는 자기 주제에 그물을 쓰려고 했던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옳지 않다. 원숭이도 그물 사용법을 제대로 배우면 얼마든지 그물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세상에는 성공보다 실패가 많다. 그런데, 실패를 겪은 사람이 그것으로 자기 한계를 결정짓는 경우가 많다. 그럴 필요가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사람들도 실패를 겪는다.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 중에서도 그전에는 실패만 겪었던 사람이 많다.

실패를 통해 상한선을 긋지 말자. 반대로 하한선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생각해 보자. '이 정도까지가 한계'인 것이 아니라, '이 정도는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이다. 실패를 분석하고 역량을 강화하면 다음에는 그 하한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한선을 높이다 보면 어느새 성공에 도달하게 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세상에는 원래 성공보다 실패가 많다. 흔하게 겪는 일로 성공에 대한 믿음이 훼손당하지 않게 하자. 성공이라는 '특별한 경험'을 향해 부단히 나아가자.

매거진의 이전글 암송아지와 황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