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May 22. 2024

습관은 삶을 어딘가로 데려간다

어렸을 때는 하루에 한 끼만 먹고도 잘 살았다.

심지어 하루 정도는 굶어도 별로 상관이 없었다.

지금은 배가 고프지 않아도 점심, 저녁을 꼭 챙겨 먹는다.

군대를 가기 전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군대를 다녀온 후에는 알람이 없어도 매일 아침 6시에 정확히 눈이 떠졌다.

습관은 무섭다.

습관은 나의 행동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나의 생각과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내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내 삶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

그래서 나쁜 습관을 경계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가 신경 쓰지 않는 동안에 내 삶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할지,

아니면 나쁜 방향으로 흘러가게 할지가,

내가 어떤 습관을 만들었는가에 달려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을 쓰면 더 잘 보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