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박사 Feb 01. 2018

치밀한 계획으로 목표를 달성하다.

사실 요즘 일하는 게 너무 재미있다. 나 혼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주변에 함께 일하는 모든 분들도 다들 새삼스럽게 일의 즐거움을 깨닫고 있다. 특히 노력의 결과를 가시적으로 빨리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다. 


최근 우리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채널은 감사하게도 1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10만 구독자를 달성하면 구글 측에서 나중에 실버 플레이버튼을 보내준다. (실버 플레이 버튼 받는 날 회사 식구들이랑 호텔부페 갈 예정이다 ㅎㅎ) 한국어권은 시장이 작아서 10만 구독자를 달성하기도 생각보다 힘들다. 특히 우리 같이 자기계발이나 정보전달을 하는 채널들에게 10만 구독자는 달성은 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사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해냈다.  


10만 구독자가 달성이 의미 있는 이유는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활성한지 딱 5개월 만에 달성했기 때문이다. 체인지 그라운드가 유튜브 채널에 처음 컨텐츠를 올린 것은 3월이지만 사실 그 때는 그냥 한 번 올려본 정도의 시작이었다. 의도하지 않게 구독자가 잠깐 늘었던 것은 페이스북에 올린 완공 강연을 유튜브에 다시 옮기면서 구독자가 살짝 늘어서 1~2만 정도가 되었다. 회사 전략으로 유튜브 채널을 키워서 수익을 낸다고 결정한 것은 9월이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지만 “각”잡고 시작하니깐 폭발적인 성장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사실 구독자보다 더 훌륭한 부분은 수익 부분이다. 우리는 비슷한 구독자 규모의 비슷한 성향의 컨텐츠를 만드는 곳보다 수익이 적게는 3배 많게는 5배 정도가 많다. 얼마나 의미 깊은 일인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면서 그것으로 수익까지 낼 수 있다니! 우리 페북에서 가장 시청시간 긴 동영상은 내가 <완벽한 공부법>을 근간으로 진행한 다이어트 강연인 “결과를 내는 법”이라는 컨텐츠이다. 나는 이 컨텐츠를 보고 살을 빼고 더 나아가 인생이 180도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는 분들의 이메일만 수십 통을 받았다. 우리는 그렇게 열심히 컨텐츠를 제작해 많은 분들에게 인생의 어떤 계기의 씨앗을 제공하고 있다. 

https://youtu.be/g2_SRdYL-ZE

그러면 여기서 질문이 나올 것이다. 어떻게 우리는 그렇게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까? 이제 설명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아니 타자 치면서 지문이 지워질 정도로 많이 설명한 것 같다. 우선 비즈니스의 초석은 일을 하는 영역이 운이 우세한 영역인지 기량이 우세한 영역인지 그것부터 구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들 기본의 기본도 안하고 비즈니스를 하려고 하니 잘 될 턱이 없다. 유튜브는 당연히 운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영역이다. 그렇다고 아무거나 올린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운이 우세하기 때문에 퀄리티의 임계점을 정하고 그 마지노선을 지키면서 질보다 양을 중시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전략이다. 여기서 임계점을 정하는 방법을 살짝 알려주면 이것은 다른 컨텐츠들을 관찰을 많이 해봐야 한다. 지식의 엄청난 탐색이 필요하다. 


또 유튜브는 복잡계이다. 복잡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되어야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우리는 최근 정량적 분석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이 추세대로 꾸준하게 밀어 붙이면 충분한 시간이 지나면 지금 수익보다 최소한 3배 이상의 수익을 한국어권 유튜브에서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복잡계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면 <일취월장>에서 "복잡계로 비즈니스 이해하기" 편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는 <일취월장>의 작가이다. 누구보다 비즈니스를 열심히 공부했다. 출판은 내가 세상에 할 수 있는 가장 세련된 지식의 나눔이다. 나는 당연히 내가 <일취월장>을 쓰면서 마스터한 내용을 기반으로 올 해 비즈니스 미친 듯이 확장 할 예정이다. 체인지 그라운드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몇 배를 기록할 예정이고 새로 만드는 “안드로메디언” 교육법인은 우선 해외 유튜브 시장을 진출하면서 비즈니스의 스타트를 끊을 것이다. 또 가장 기대가 큰 인공지능 회사인 The B를 통해 기술로써 저신뢰 사회인 대한민국이 조금이라도 고신뢰가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도울 것이다. 


정말 나는 모든 분이 <일취월장>을 몇 번이고 읽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가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얻은 기쁨을 함께 누렸으면 좋겠다. 당연히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최고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다짐한다. 우리가 얻은 것들을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더 많은 분들에게 돌려드릴 것이라고 또 굳게 약속한다. 


개인의 학습능력을 위해서는 <완벽한 공부법>, 평생 해야 하는 일에 대한 철학을 제대로 쌓고 싶다면 <일취월장>을 꼭 읽어보세요!!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채널에 가면 관련 영상이 많으니 강의를 먼저 들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https://youtu.be/n9X4YMaRfBg

작가의 이전글 반성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