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신박사 Mar 12. 2018

공부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 인생을 돌아봐도 그렇고, 정말 많은 성공 혹은 성장한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봐도 결론은 거의 비슷하다. 많은 사람들이 우연한 계기를 통해서 인생의 전환점을 발견했고, 또 운 좋게 그 감정과 결심이 지속되어서 임계점이 넘는 성취를 만들었다.


기술의 발달에는 명암이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스마트폰과 SNS의 발달은 그 명암이 더욱 분명하다. 그 기술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해내는 반면에 어떤 이들은 마치 영화 매트릭스에 나온 세상에 갇혀있는 것 마냥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SNS 세상에 빠져있다.


마음 같으면 언제나 좋은 작용만 있고 부작용은 없으면 좋겠지만 모든 변화에는 부작용이 항상 따르기 마련이다. 우리는 그럴수록 핵심과 본질을 관통하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가능성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 회사 “체인지 그라운드”를 통해 유튜브에 자기계발 및 동기부여 그리고 교양관련 컨텐츠를 업로드 하기 시작했다.


사실 맨 처음 유튜브 사업 모델을 고민을 할 때는 어떤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와 정치에 관련된 컨텐츠를 올리려고 했었다. 랜덤 계정을 만들어서 실험적으로 이슈 및 시사적인 컨텐츠, 오락적인 컨텐츠 그리고 자기계발 및 교양 컨텐츠에 똑같은 광고를 집행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당연히 압도적으로 이슈와 오락적인 컨텐츠에 반응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하려고 했을 때 마음이 내키지 않았다. 수익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집필한 <일취월장>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동기의 핵심인 즐거움, 의미, 성장 관점에 전혀 의욕이 생기질 않았다.


그래서 유튜브도 조금은 느리고 시장이 많이 작겠지만, 기존에 우리가 페이스북에서 했던 것처럼 사람들에게 변할 수 있는 더 나아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컨텐츠를 업로드 하기로 결정을 했다. 여전히 유명 BJ 분들에 비하면 그 성장속도가 턱없이 느리고 반응률도 낮지만 정말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으며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는 (그래도 생각보다 빠르게)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놀라운 점은 자기계발 및 동기부여 특성상 ‘잔소리 및 쓴소리’ 컨텐츠르 많지만 ‘좋아요 vs 싫어요’ 비율이 97%로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아무리 생각해도 사실 놀랍다.)


내가 원래 작가이기도 하고 또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보니 예전에 나는 출퇴근/등하교 길에 가능하다면 독서를 하라고 꾸준하게 조언을 했었다. 지금도 그 의견에는 변함은 없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어지럼증 때문에 아예 차에서 책을 못 읽는 분들도 많고 또 전철이나 버스에서 서서 가면 책 읽기는 사실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책을 읽으라고 말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책 읽기가 힘든 분들은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를 구독하셨으면 좋겠다. 우리는 정말 많은 분들께 좋은 정보를 드리고 싶어서 사력을 다하고 있다. 보통의 채널이 일주일에 많으면 3~4개 컨텐츠가 올라 올 때 우리는 일주일에 최소 21개의 컨텐츠가 올라온다. 주제도 다양하고 그 이야기 전개 또한 재미있다.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유튜브 때문에 나 (혹은 고영성 작가님)을 알게 되어서 지식을 얻고 동기부여를 받아서 결국 독서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삶의 긍정적 변화까지 만들어 냈다는 분들의 메일을 자주 받는다. 이런 메일을 받을 때 마다 그 기분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말로 다할 수가 없다. 우리에게 감사하다고 메일을 주시지만 그런 변화의 간증(?)을 목격함으로써 우리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깨닫는 것 같아서 오히려 우리가 더 감사하다. 이런 관계를 윈윈이라고 하고 서로 힘이 되어서 함께 어제보다 더 훌륭해지는 작용을 나는 진정한 시너지라고 정의하고 싶다. 감사의 메일을 많이 받지만 특히 이렇게 한 40살이 된 어떻게 보면 인생의 모멘텀이 충분히 커서 바뀌기 힘들 것 같은 분들의 감사의 메일을 받을 때면 정말 울컥하기도 한다. 앞으로도 정말 미친 듯이 꾸준하게 컨텐츠를 업로드하여 어디선가 변화를 갈망하는 그 누군가에게 작은 기회와 계기가 되고 싶다. 우리는 그렇게 함께 성장한다.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 유용한 정보와 지식 그리고 가슴 뛰는 이야기를 원하신다면 유튜브 앱으로 가셔서 “체인지 그라운드”를 구독하세요. 그리고 우리 함께 그리고 멀리 나아가요!



작가의 이전글 자기계발을 위한 유튜브 Top 15 채널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