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두 개가 있습니다. 임계점은 어떻게 알 수 있고 싫어하는 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2시간 무료 강연과 30분 동안 싸인 및 사진 촬영이 끝난 후 마지막에 남아있던 분이 나와 고작가님에게 질문을 했다. 우리는 차분히 앉아서 10분 동안 설명해드렸다. 그리고 내가 바로 물었다.
“완벽한 공부법이랑 일취월장 안 읽으셨죠?”
질문한 분은 바로 안 읽었다고 대답했다.(몇 마디 대화를 나누면 바로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임계점을 정확하게 아는 방법은 사실 매우 어렵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메타인지다. 메타인지가 높아야 자신의 성장 정도를 조금이라도 더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고 또 더 힘주어 밀어붙여야 할 때와 때로는 완전 방향을 돌리기 위해 포기할 때를 구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설명을 해드리는데 메타인지에 대해서 전혀 몰랐고 공부를 할 때 믿음을 바탕으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어떤 것도 전혀 감도 잡지 못하셨다. 그리고 일취월장에 자세히 설명한 동기(motivation)에 대해서도 전혀 공부한 적이 없는 분이었다.
현장에서 강연을 듣는 것은 영상이나 책으로 읽을 때와 다른 임팩트가 있다. 그런데 그 임팩트는 준비된 분들의 포텐셜을 터뜨린다. 준비없이 듣기만하면 그 임팩트가 지속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정말 적극적으로 강연에도 오셨지만 참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한계는 명확했다. 작가가 강연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10이라면 책에 써놓은 이야기는 100아니 200정도 될 것 같다. 어쩌면 책을 읽는 것은 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 중 하나일 것이다.
이렇게 최소한의 준비 없이 강연이나 상담만 찾아 오시는 경우는 많아서 크게 놀랍지는 않다. 사실 읽지 않은 것은 독자의 잘못보다는 우리의 잘못이 조금 더 크다고 생각한다. 일단 완벽한 공부법과 일취월장은 난이도를 떠나서 분량이 진짜 많다. 두 책을 합치면 1000쪽도 넘는다. 책을 읽지 않는 분들이 쉽게 잡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리고 책 내용도 열심히 쉽게 쓴다고 썼지만 사실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그래서 부가적으로 두 책은 책을 풀어서 설명해주는 강연을 찍었고 다행이 강연을 먼저 보고 책을 보면서 더 쉽게 이해했다는 분들이 정말 많이 나왔다. 일과 공부를 한다면 정말 최소한으로 알아야 내용을 담았다고 쓴 책이 완벽한 공부법과 일취월장이었다. 쉽지 않은 책임에도 불고 정말 많은 분들이 책을 읽어줬다. 그리고 절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성장했다.
나는 기억력이 (특히 사람에 대한) 서점투어 때 상담을 해줬던 친구들은 생각보다 많이 기억하고 있다. 상담메일을 보냈거나 성장 사연을 보낸 친구들도 이름을 지금도 많이 기억하고 있다. 오늘 강연 끝나고 몇 년 전에 취업 때문에 힘들었던 친구의 얼굴을 대구 강연 장에서 볼 수 있었다.
“진호는 취업했니~?”
“예! 취업한지 일 년 넘었습니다!”
잠깐 주고 받은 한 마디 이지만 뿌듯했다. 내 강연을 듣고 책을 읽은 친구들이 무럭무럭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는 더없이 행복하다. 또, 한 친구는 수줍게 다가와서 정말 예쁜 손 글씨 적힌 편지를 건넸다. 내용은 진짜 자신의 인생과 독서의 갭은 안드로메다가 떨어져있는 만큼 멀었고 힘든 시절도 보냈는데, 팟캐스트로 방송 듣고 책도 읽으면서 정말 한 번도 그래 본적 없는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성장 스토리이다. 정말 행복한 일이다.
이전 글에도 잠깐 설명했지만 사실 내가 고작가님이랑 완벽한 공부법이랑 일취월장을 쓰기 전에 써야 했던 책이 바로 이번에 쓴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였다. 공부와 일을 본격적으로 말하기 전에 인생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할 필요가 있었다. 그렇게 시작했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많이 성장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모든 글이 다 좋지만 목차 1,4,8에 나온 글들은 다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빨리 썼으면 좋은 점도 있겠지만 지금 써서 좋은 점도 있다. 예전에는 유튜브에 대해서 잘 몰랐기 때문에 책을 쓰면서 책과 유튜브를 동시에 기획하겠다는 생각은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보통의 강연이라고 하면 책 내용을 요약했거나 설명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뼈아대 유튜브 강연은 책에서 언급된 사례를 깊게 파고들어가면서 책에서는 얻을 수 없는 또 다른 통찰을 제공한다. 일취월장 강연이랑 완벽한 공부법 강연을 통해서 몇 번을 확인한 것처럼 책을 읽고 강연을 보면 확실히 더 많은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간다. 그렇게 우리 뇌에 축적된 지식은 나도 모르게 포텐셜을 터뜨리게 된다.
나는 정말 많은 분들이 #뼈아대 를 읽기를 바란다. 그리고 읽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고 생각하고 실천하셨으면 좋겠다. 실천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최소한 꼭 자신만의 생각을 “글”로 적어보셨으면 좋겠다. 그렇게 우리가 제시한 주제들에 자신만의 생각을 잘 쓰고 못쓰고를 떠나서 글로 적어보면 내공이 쌓이는 정도가 확연히 올라가게 된다. 우리는 더 많은 분들이 읽기를 넘어 최소한의 실천인 쓰기까지 넘어오게 하기 위해 잘 쓴 서평 및 혹은 책에서 받은 영감으로 쓴 에세이 같은 글들은 방송에서 소개해주면서 시상도 할 계획이고 또 정말 잘 쓴 분들은 인터뷰 요청도해서 맛있는 식사도 대접하면서 뼈아대 대담이라는 컨텐츠도 기획해볼 생각이다. 이번 출판과 채널 오픈을 계기로 성장하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임계점이 넘은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구축을 함께 해낼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실질적인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다. 생각만해도 참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