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박사 Jun 19. 2020

누구나 바뀔 수 있다

오늘 너무 멋진 친구 2명이랑 각각 2시간씩 4시간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정말 시간이 어떻게 가는 줄 모르고 이야기를 나눈 것 같다. 둘 다 상당히 오랜만에 만났는데 정말 멋지게 성장하고 있었다. 


첫 번째 친구는 올 해 MIT에서 박사 학위를 받는다. 이 친구는 박사 학위 시작 전 부터 알았는데 정말 열심히 공부 하더니 학문적으로 엄청나게 성장했다. 박사 학위 주제가 나랑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오늘 이 친구에게는 랩하듯이 조언을 해주었다. 특히 어떻게 올바르게 의사결정을 할 것인지 심도있게 대화를 나눴다. 같이 실패의 비용도 어느 정도 계산해보면서 이 친구는 졸업 후 진로에 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친구도 퀀텀컴퓨팅에 이해도가 높다보니 오늘 정말 평소에 하지 못하는 깊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친구는 사업적으로 매우 똑똑한 친구이다. 이 친구를 알게 된지는 1년 정도 되었는데 확실히 1년 전보다 복잡계에 대한 이해도 높아진 것 같고 조언을 잘 실천하고 있다. 과정없이 이 친구가 하고 있는 SNS상의 비즈니스에서는 내 조언을 듣고 영업이익이 어렵지 않게 2~3배 정도 늘 것 같다고 이야기를 들으니 내 배가 다 부르더라. 그리고 오늘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은 이 친구가 나를 만나기 전에는 어떻게 절세를 잘할지 계속 고민했었는데 이제는 세금 많이 나는 것이 존멋이라고 깨달아서 자기도 세금을 많이 내고 싶다고 말한 것이다. 요즘 느끼는 것은 SNS에서 알게 되어서 가깝게 지내는 친구들이 자신의 이익을 넘어서 공동체의 이익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너무 뿌듯하고 감사하다.


누구나 적절한 환경에 노출되어 꾸준하게 의식적 노력을 한다면 바뀔 수 있다. (1) 적절한 환경 (2) 의식적 (3) 꾸준한 이렇게 3개의 교집합 안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쉽지 않지만 그래도 들어간다면 높은 확률로 바뀔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적절한 환경이 되기 위해서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고 또 올바른 방법과 지식을 전달하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졸꾸할 수 있도록 계속 동기(motivation)은 무료로 주유해드릴 생각이다. 모두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음식만 달라져도 인생의 많은 것이 바뀝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