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정답은 절대적이지 않다. 각자 상황과 맥락에 따른 정답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보편적인 방향성은 있다. 정답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모두가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후회하지 않을까? 확실한 것은 시간은 유한하고 또 계속 흐르고 있기 때문에 매 순간을 알차게 보내는 것이 모두가 원하는 방향일 것이다. 그리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 중에 하나는 집중력을 올리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모두에게 현실적으로 집중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줄 책 <초집중>을 소개한다.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는 3가지는 다음과 같다.
교보문고 후기 중
1. 작가의 배경을 알고 나면 이 책을 읽지 않을 수 없다.
<초집중>의 저자 니르 이얄 작가는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 작가가 아니다. 사실 그의 본업은 사람들의 행동을 연구하여 시스템을 더욱 빈번하게 방문하게 하고 오래 머물게 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사람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의 원래 집중을 깨서 다른 일을 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니르 이얄은 '훅(hooked)' 모델을 만든 이 분야의 최고 고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부분에서 집중력이 분산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서 구체적으로 “역해킹”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초집중을 할 수 있는지 실천 각론을 알려준다. 책에는 뜬 구름 잡는 얘기가 없고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이 가득하다. (그래서 아마존 평가도 매우 높고 세계 최고의 대가들이 극찬했다.)
2. 시간은 돈보다 가치 있다.
사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돈 아까운 줄을 알지만 시간 아까운 줄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도 많고 관련된 정보와 컨텐츠도 넘쳐나지만 정작 시간에 관한 것은 상대적으로 없다. 하지만 우리가 결국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중에 하는 유한한 인생에서 돈을 주고 아웃소싱을 해서 내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이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시간을 되돌릴 방법은 없다. 단지 아낄 수만 있다. 그렇다면 <초집중>을 할 수 있다면 돈의 관점에서 우리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삶의 밀도를 높인다면 단순히 시간만 아끼는 것이 아니라 내공도 비례하게 올라갈 것이고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올라갈 것이다. 그리고 인생의 밀도는 결국 집중력에 좌우된다.
3. 작은 실천이 큰 결과가 될 수 있다.
<초집중>에서는 정말 구체적인 각론이 많이 나온다. 당장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읽자마자 바로 실천한 부분들이 많다. 개인마다 그 실천을 통해 얻는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읽고 실천한 사람들은 집중력이 올라가고 생산성이 향상되는 경험을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지루한 상황에서 재미를 찾아 집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 부분이 있다. 역시 앞에서 말한 것처럼 시스템 설계자 전문가답게 “가변성”을 통한 보상으로 우리가 어떻게 집중력을 올릴 수 있는지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는 저절로 무릎을 탁 치게 되었다.
원래 나는 집중력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하지만 살면서 노력해서 집중력을 점점 올렸는데 그 수준이 임계점이 넘어가니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역량이 확 바뀌었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가 확연하게 올라갔다. 개인적으로 집중력이 높은 편이지만 <초집중>을 읽으면서 더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책을 읽으면 거의 모든 사람이 자신에 삶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할 것이다. <초집중>은 굉장히 유용한 실용서이다. 그러니 모두가 꼭 읽고 집중력 향상을 통해 더 밀도 있는 삶을 사는 것을 진심으로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