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박사 Jan 07. 2022

임계점을 돌파하면 벌어지는 일

인생을 성공하려면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꾸준함입니다. (어떤 근본적인 문제가 없다면) 누구나 꾸준하면 상위2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속 꾸준하면 상위 10%, 5%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바닥에서 상위20%까지 올라가는 것보다 20에서 10%까지 올라가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임계점 돌파입니다.


임계점 돌파를 영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전설적인 연설인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F8uR6Z6KLc

이 연설을 영어로 알아 듣고 싶다면 당연히 단어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단어 공부를 해야 할까요? 아래 표는 <영어독립> 서비스로 단어를 1000개씩 외웠을 때 연설문에 나온 단어가 얼마나 커버되는지 분석한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꾸준히 공부를 해서 누구는 앞에 3000개를 외웠고, 다른 누구는 중간에 3000개를 외웠습니다. 그리고 운이 없는 누군가는 마지막 4000개를 외웠습니다. 모두 열심히 했고, 마지막 사람이 노력은 가장 많이 하였지만, 첫 번째 3000개를 외우면 89%의 단어를 알수 있고, 중간 3000개를 외웠으면 7%밖에 알지 못합니다. 마지막은 심지어 1000개를 더 외웠지만 3%의 단어만 알게 됩니다. 제대로 3000개를 외우면 완벽하게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스티즈 잡스의 연설을 영어로 알아들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임계점을 돌파하면 매우 흥미로운 일이 벌어집니다.


우리가 앞에서 3000개를 외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단어를 가지고 TED의 유명한 강연인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을 본다고 하면

https://youtu.be/u4ZoJKF_VuA

아래와 같이 단어를 알게 됩니다.

놀랍게도 3000개를 외운 것이 여기서 또 적용이 되어서 강의에 나온 단어 중에 87%를 알게 됩니다. 이렇게 임계점을 한 번 돌파하고 나면 능력이 공통분모가 되어서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것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또 살펴 볼까요? 다음은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떠나면서 쓴 마지막 편지입니다.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jeff-bezos-final-letter-to-shareholders-as-ceo-2021-4

위의 본문도 우리가 3000개를 제대로 외웠다면

무려 90%가 넘는 단어를 이해하면서 제프 베조스의 마지막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일단 1000개만 제대로 외워보는 것입니다. 1000개를 외우면 위의 글은 70% 넘게 단어를 알게 됩니다. 앞의 두 강의와 연설도 60% 정도는 알게 됩니다. 이렇게 임계점을 한 번 넘고 나면 선순환이 일어나면서 다음 일이 쉬워집니다. 그래서 꼭 임계점을 돌파해야 합니다.


단순히 영어뿐만 아니라 어떤 일을 해도 임계점을 넘는 경험을 꼭 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경험의 누적이 노력의 효율을 올려줍니다. 꾸준히 할 수 있고 동시에 임계점만 넘길 수 있다면 여러분 모두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선 이번에 저희가 출시한 서비스인 <영어독립>을 통해 영어부터 확실하게 정복해 보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 하시면 영어독립 무료퀴즈로 여러분이 얼마나 단어를 알고 있는지 바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무료퀴즈부터 풀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영어독해 공부를 무조건 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