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 김종원 작가의 8월, 9월 줌 인문학 강연 안내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221p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정말 얻고 싶다면 최선을 다해 얻어내지만
얻고 싶긴 하나 최선을 다하지 않은 사람은
얻어낼 수 없다.
한 줄 문장
“노력한 사람만 얻는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 삶의 영감을 찾으며 사는 일이 돈과 명예로 지킬 수 없는 인간이 가진 가장 큰 자본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지성 김종원 작가는 코로나 19 이전과 지금의 시대를 맞아 여전히 오랜 시간을 매일 일상에서 가질 수 있는 ‘문해력’을 전파하기 위해 책을 쓰고 글쓰는 사색의 삶을 멈추지 않는다. 가장 가까이서 매일 종원 작가님의 글을 읽고 쓰고 말하며 인생의 중반 너머에서 내 삶을 치유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꾸려 나가는 내가 나의 증거이며 확신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까.
세상 사람들에게 문해력 공부를 전파하고자 김종원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정작 자신에게 중요한 ‘일상 영감 총 생산’에는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자신의 영감에 더욱 신경을 쓰며 내면에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이다. 이제 세상은 문해력을 가진 자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상 사람들은 안다는 것에서부터 더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일상에서 영감을 찾는다는 것이 사람의 내면과 마음의 문제이기에 마음의 자유를 허락할 수 있을 때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주인의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이란 진정 아는 것이 없을 때 진정으로 무언가의 지혜를 알게 되고 안다는 것의 지식이 모른다는 것에서 스스로의 의심을 인정하지 않게 되는 법이다. 사색은 인간을 탐구하게 하고 스스로를 겸손하게 만들며 생각하게 만드는 일이니까.
“인간의 가장 큰 행복과 문해력의 힘이 바로 읽고 쓰고 말하며 생각할 수 있는 게 사색이 자본이 되는 이유다.”
2021.7.21
중학생 아이의 필사
엄마도 매일 이곳에서 생각을 찾습니다. 지성 김종원 작가와 함께하는 인문학 강연 안내를 이곳 인문학 카페에서 더 자세한 안내를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onedayhuman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