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행복으로 써내려가는 오늘이라는 보석)

by 김주영 작가

1.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김종원 저) 엄마의 필사

2. 아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김종원 저)

96p 를 읽고 중2 아이의 생각


더 좋은 삶은 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삶이다.


한 줄 문장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3. 기적의 30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A 다이어리

중2 대1 아이들의 필사

5. 시보다 좋은 엄마의 말은 없습니다

6.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마법의 질문 100 일본판 도서 필사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7. 부모 인문학 수업 개정판


일본책은 가로줄이 아니게 쓰인 서체의 글을 읽다보면 필사를 하다가 간혹 아름답게 옆길로 새고 있는 현장을 발견한다. 그럴때는 다시 한번 같은 길로 돌아가 따라 쓰면 아무일이 일어날리 없다. 이 길이 내게 소중한 이유는 아는 글자도 있고 모르는 한자도 많아 내 눈에 보이지 않은 희뿌연 글을 따라 쓰기 위해 어떻게 보는가 마치 돋보기를 들이대듯 휴대폰 카메라에 비추어 글자 하나를 그것도 확대를 하며 비로소 제대로 된 글자를 내 손으로 옮겨 그릴 수 있는 이 심오한 필사의 길을 나는 알고 있다.


둘째는 과학과 역사 보강 숙제가 많아 마치 누군가 시켜서 하는 공부같아 잠시 민감했고 시간이 지나며 다음주에 있을 시험에 가까워지는 깊은 새벽녘의 밤 시간을 그래왔듯 마주할 것이다.내일도 마찬가지 정해진 수업을 보낼 아이에게 책상에 앉아 늘 공부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내가 될 수 있어 오늘도 그런 내 모습을 내가 발견하며 나와 우리가 걷는 삶의 날에 감사하며 응원한다.


그렇게 우리의 고독한 순간들이 이처럼 보석 같은 일면이 되어 서로를 향하고 있어 이 얼마나 귀한 인간의 숨결인지 고요한 별 빛만이 감성이 내린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변에는 우글대는 사소한 잡음이 생겨나도 유일한 지성과 함께 아이와 쌓아가는 오늘이라는 시간의 금자탑을 만들 수 있어 가장 행복한 지금이 언제나 가장 좋은 때다.


2022.10

엄마의 필사

중2 아이의 생각

중2 대1 아이들의 필사

엄마도 매일 생각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