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사한 경험을 내게 주는 오늘을 잘 보내며 사는 법

오늘의 좋은 글 인문학 낭송 (5분 34초)

by 김주영 작가

https://youtu.be/uzxuYTki6 bA

근사한 인생 2막을 돕는 4가지 지성

아이의 뇌를 최적화하는 부모의 12가지 말

아이의 뇌는 부모의 말을 닮습니다.

아이들의 인문학 달력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마음과 생각이 자라는 인문학 산책 글 더보는 공간입니다.

http://pf.kakao.com/_xexkvAb/97068460

오전 즈음 딸아이가 학교에서 카톡을 보내왔다. 학업에 바쁠 텐데 엄마에게 보내주고 싶은 설레는 마음 담은 알람 소식이었다. 지성 김종원 작가님께서 집필한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일력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인문학 달력이 새로 출간된 소식이 있어 이 화사한 날의 멋진 그림처럼 온라인 서점 새 책 출간 소식을 친절하게 전송해주는 딸의 기대처럼 따사로운 햇빛과 참 잘 어울리는 오늘의 소중한 편지가 도착했다.


세상과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삶의 지표를 글에 담아낸다는 것 많은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과 실천의 도구를 마음에 담아 한 권의 책에 담는다는 건 인간이 펼칠 수 있는 뜻깊은 지혜의 활용이며 예쁜 날을 살게 하는 신과 세상이 내게 주는 선물이다. 밝은 빛을 담아 전하는 오랜 세월을 분투한 많은 날을 사랑한 지성이라서 전할 수 있는 구분이 되지 않은 마음의 크기이며 가치이니까.


세상에서 가장 배우고 싶은 공부 인간에게 가장 귀한 우리가 가진 것들 안에서 누구나 가져가 자신의 것으로 만들며 살 수 있음이 아이를 양육하고 자신의 삶에서 더욱 빛나는 삶을 태우며 살게 돕는 글과 말과 책에서 발견하는 인간의 언어와 생각이 모두 이곳에서 가득히 존재한다. 매일 말과 글을 고민했던 지난날들 결국 말과 글을 내 삶에서 수정하는 바로 오늘이 변화할 수 있는 일상의 재료다.


인간 삶의 공부를 제대로 하는 건 언제라도 어느 곳에서라도 볼 수 있는 인문학 수업이 가진 자본이며 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찾게 하고 질문하게 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본질을 찾는 아름다운 날을 살게 하는 새로운 현실인 인생 2막을 살게 한다.


2022.1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태양의 그늘 아래 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