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낭송 (고전이 초대하는 일상의 선물)
1.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 편 (김종원 저)
2.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엄마의 필사)
3.100권을 이기는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
122p를 읽고 중2 아이의 필사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모르면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것이고
겉으로만 있는 척만 한다면
하고 싶은 것을 알 수 없다.
한 줄 문장
“하고 싶은 것을 찾자”
4,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5. 하루 한 줄 인문학 Q&A 다이어리
중2 대 1 아이들의 필사
6.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7.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마법의 질문 100 일본판 필사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둘째는 주말 밤 친구들과 저녁 식사 약속을 했고 한 친구의 일정에 맞추느라 오후 6시 30분으로 시간을 정했나 보다. 시간이 되기 전 아이의 방 문을 닫고 누가 하라고 말하지 않은 해야 하는 숙제를 하고 필사까지 해두었는데 나는 여전히 아이가 외출 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이미 모두 다 하고 다녀온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친구들과 간 적이 있는 식당이 새단장을 했다고 하는데 직원들이 친절하게 응대해주었고 식사가 끝나고 4명이 둘 씩 조를 맞추어 볼링장에서 즐거운 운동까지 하고 오랜만에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온 모습에 내 마음도 함께 행복을 그려보았다.
아이는 어떻게 엄마가 숙제해라 필사해야지라고 말하지 않아도 차례차례 자기가 해야 할 모든 것을 할 수 있을까.
아이는 항상 자신은 물론 부모에게도 늘 선물 같은 일상을 만나게 해주는 고마운 사람이다. 부모가 백번 말하는 교육이 아닌 초등시절부터 같이 걷는 지성과의 산책을 하며 많은 날을 내 것으로 보내며 사는 시간에 중심을 두고 귿이동하며 살고 있으니까.
일상에서 어려운 책 어른과 아이의 책을 미리 질문하지 않고 믿고 볼 수 있고 만날 수 있는 너와 나의 책을 고민하며 선택하지 않더라도 세상에는 이처럼 소중한 보물이 차례로 쓰인 언어와 글로 연결된 30년의 전통이 깃든 치열하게 지성이 집필한 70권의 책이 있어 세계를 보고 역사를 느끼는 만물의 지적인 언어가 탄생한 창조의 공간과 고저들이 준비되어 있다.
“어른과 아이의 삶에 행복한 평화를 주고 싶다면
아이와 어른이 함께 나눌 예쁜 순간들을 함께 만들라.”
2022.11
엄마의 필사
중2 아이의 생각
중2 대 1 아이들의 필사
엄마도 매일 필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