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21. 2023

대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홈스쿨링

아이들의 인문학 달력 낭송 (삶에서 질문하는 우리의 희망)

1.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201p

(김종원 작가님 저서) 를 읽고 중2 필사


원하는 것을 먹고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고

웃으며 살 수 있는 삶이 인간에게 주어진

최고의 순간이다.


한 줄 문장

“거창하지 않아도 된다”

2. 기적의 30 단어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엄마의 필사

6.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마법의 질문 100)

8. 하루 한마디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1 필사


둘째가 기분이 왔다 갔다 한다. 이 좁은 공간에서 불편함이 느껴지는 순간이 썩 좋지는 않고 세탁물을 내가 출근하며 친정 에서 또는 가까운 시댁에서 하고 있다. 세탁이 끝나고 말려 놓으면 그냥 두셔도 되는데 자기만의 방식 하나로 살아오신 아버님께서 눈에 보이면 당연히 걷어 개워두시는데 어제 내가 시댁에 갈 무렵 바깥 베란다에서 생선 물 손질을 하고 계셨던 모습이 생각날 만큼 아이는 오늘 빨아진 바지를 입으며 세탁한 바지에서 비린 향이 난다며 마음을 표현하는 데는 여러가지 마음이 섞여있다는 걸 짐작해볼 수 있는 아이의 말이라서 아이의 지금 심정을 이해해야 한다.


 곳에 있는 향기나는 로션이라도 옷에 발라 줄걸 나는  낭송 작업 확인에 집중하며 아이가 나간 뒤에야  생각이    미안해 툴툴 거리며 받는 아이에게 전화를 걸었다.오늘은 시장을 보았고  좁은 부엌에서 하나씩  반찬을 준비해 가고 있다. 며칠  외식으로 하던  마음이 아이를 위해 엄마가 준비하는 밥상이 아이의 기분에 밥향기를 따라  마음이 좋아질 테니까.


인간에게 주어진 최고의 순간 역시 아이와 엄마가 일상에서 만들어 가는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 있어 지성 그리고 빛나는 마음에서 찾아가는 삶의 희망이다.


2023.1

중2 필사

엄마의 필사

대1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대 1. 중2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