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09. 2023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내가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1.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김종원 작가님 저서)

엄마의 필사

2.100권을 이기는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 173p를 읽고

중3 필사


사람은 여러 번의 선택이 온다.

그 선택으로 우리의 인생은 결정 나고 바뀐다.


한 줄 문장

“인생은 선택으로 만들어진다”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6.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 2 필사


인간은 마음과 상황이 급해지며 내가 실망하게 될 마음이 두려워 성급함의 나쁜 말을 먼저 꺼내 쓰게 된다. 항상 이 상황이 아닌 길을 걷다가 갑자기 나쁜 동물이나 무서운 사람이 나타나면 놀라서 나오는 반응들처럼 말이다. 그런데 문제는 나쁜 말을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른과 동료의 기분을 망치는 주범이 된다. 그것에 익숙해진 자신의 습관을 끊겠다는 의지가 있어도 다시 반복하게 되며 후회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성급함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느끼며 자신을 제어하는 노력을 하며 그것에서 자유로워지는 자신을 조금씩 만날 것이다. 해서 되는 것과 절대 안 되는 말과 행동의 경계를 내가 허물지 않고 세우며 정하고 살아갈 나의 주인이 바로 역시 나니까.


무엇이든 바라보고 느끼고 관찰하는 자는 또 하나의 해야 할 이유를 발견한다. 철없는 아이 철없는 어른의 무게는 먼지보다 가볍다. 잠시라도 함께 있는 사람과 공간의 물을 언제나 흐릴 것이다. 하나를 하더라도 생각이 있고 마음을 가지고 대하는 사람이 내가 되는 법. 내면의 시선을 가지려는 일상을 연습하고 준비하고 수정하며 나를 다듬으며 사는 인문학 수업과 산책의 시간을 추천한다.


어디에서도 기품이 흐르는 아이와 어른의 귀한 모습으로 자주 보고 싶은 ‘나’ 라는 하나의 향기로 다가가는 참 멋진 내가 될 수 있기를.


2023.3

엄마의 필사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대 2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