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28. 2023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삶이라서 소중한 날 들)

1.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 편 엄마의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

3.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35p를 읽고

중3 필사


누구보다 행복하고 싶다면 사소한 것 하나하나에도

감사함을 느껴야 한다.


한 줄 문장

“사소한 것조차 행복이다”

4.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5.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6.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 2 필사


둘째는 주말 이틀 동안 야구 경기 관람을 하며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기아 타이거즈 앤더슨 선수의 사인도 받고 기념사진도 함께 찍고 왔다. 나는 감기로 인해 오늘 출근을 하지 않기로 해해야 할 작업을 집에서 할 양이되는 관계로 하던 일을 하면 될 테지만 일단 감기를 다른 곳에 전염시키고 싶지 않아 우려가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모두 등교하고 출근하지 않은 평일의 오전이 세상의 소음이 물려나듯 고요해지는 건 온 가족과 함께에서 오직 내가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든 다는 것의 질문 속으로 향해볼 일이다. 정말 혼자가 된다는 게 무슨 뜻일까.

함께에서 나로 벗어나 다시 하나가 되는 순간을 보내며 내가 숨 쉴 만한 공간을 찾아 떠나기를 반복하며 나는 나의 숨을 고르며 살아갈 수 있다.


시간이 되면 다시 하나씩 둘 씩 집으로 돌아오고 다시 여럿이 모여 삶의 길을 준비하는 같은 반복이 시간과 지성이 보내온 책이라는 도구를 함께 하며 우리는 보다 나은 생각을 찾아 떠나며 살 수 있는 내가 되며 성장한다.


2023.3

엄마의 필사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대 2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