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것을 보면 가장 좋은 삶에서 가까워진다

하단 링크 ‘김종원 작가님 하우투 인문학 수업 강의’2편

by 김주영 작가

https://youtu.be/Umi8yJXgZvk

오늘의 인문학 낭송 (11분 11초)

와인에 사색을 더한 인문학 투어

4~7세 아이에게 들려주면 정서와 지적 성장에 좋은 7가지 말. 육아에서 가장 부질없는 9가지 장면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엄마와 중3 아이의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사회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을 집에서 아이와 부모가 실천하는 방법이 바깥의 안부가 아닌 내면의 안부를 묻는 일인데 간혹 부모가 아이를 보며 질서와 순서가 뒤 섞여 혼동할 때가 있다. 앞으로 많은 날을 살다가 끝없이 흔들리더라도 자신을 올바르고 굳건하게 살아가는 내가 될 수 있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아이와 부모의 습관이자 태도가 무엇일까가야 하는 그 길이 힘든 과정이기에 우리는 인간과 동물의 다름을 인식하는 내가 보다 나아지는 성장하는 삶의 길을 걷게 된다.


한참 자신들이 만나는 오늘이 모두인 줄 아는 사춘기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의식하게 가정에서 도울 수 있다.


“우리가 생활 규칙을 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니?”

“아이들이 웃어른에게 공손하게 대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해?”

“인간은 왜 나를 스스로 지키며 살아야 하는 걸까?”


이 질문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던지며 보다 나은 내가 되는 길로 인도하며 살 줄 아는 아름다운 변화를 알 때까지 천 번 만 번이라도 일상에서 하며 사는 길이 언제나 지적인 삶의 길을 지향하는 내 삶의 오늘과 그렇게 내일을 미래를 가꾸며 사는 일이다. 아이나 어른이 잠깐이라도 방심하면 가벼운 샛길로 들어설 수 있어 매일 내면과 정서를 순환하듯 마음과 생각을 갈고 닦고자 읽고 보고 쓰고 말하는 독서를 실천하기를 강하게 추천한다.


당신의 삶이 늘 아름답게 피어나는 축제이길 바라는가 숙제이길 바라는가 매일이 축제인 삶은 모든 것을 앞서 걱정하지 않는 것이고 매일이 숙제인 삶은 무엇에서도 힘든 나를 억지로 데리고 사는 복잡한 삶과 같아 발전이 없다.

아이와 함께 내가 먼저 지성의 순간을 영원히 사랑하며

우리는 늘 축제인 삶의 길을 여행하며 살 줄 알게 된다.


“대중의 것이 의식있는 생각과 실천의 가치를 이기지 못한다. 지성으로 부여하는 안목과 실천 그 길에서 발견하는 성벽의 힘이 바로 그걸 지키며 살게 도울 것이다”


2023.6

부모의 말과 마음이 아이처럼 향하는 길 ‘김종원 작가님’과 함께 하는 지성 깊은 인문학 강연 ~

1편 https://youtu.be/DD55ctTK51Y

2편 https://youtu.be/PN1zXU2sQs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중3 아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