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인 아이가 발견하는 개인의 주도성과 재능 발견

‘우리아이 첫 인문학 사전’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강의

by 김주영 작가

https://youtu.be/h2-RRMTmmoU

오늘의 인문학 낭송 (8분 4초)

할 수 있는 길. 마음의 일.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법

자기 삶에 의욕이 없는 사람들은 남들 이야기로 시간을 허비한다. 친구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은 부모의 5가지 말.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인간은 대부분 어렸을 적부터 밖에서 사람들과 자주 어울려 노는 아이와 어른들이 활동적이며 성격도 좋아 모범적인 만남을 잘하는 사람이라며 부러워하거나 칭찬하고 인정하며 밖으로 잘 나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혼자 노는 사람은 뭔가 문제가 있거나 잘 어울릴 줄 모르는 사람이라 짐작해 단정 지으려 하는 경향이 많다. 그것까지 좋다고 쳐도 이것을 기준처럼 정해 내 아이와 상대를 비교하며 잘못된 시선을 강요하는 게 한 사람의 삶을 좌지우지하려고 그 말에 익숙해진 아이나 어른은 아무렇지 않은 나를 이상한 사람처럼 보는 것인가 라는 잘못된 생각과 사고의 오류에 큰 실수를 저지르며 반복되는 삶에 거듭하며 살아간다.


어디로 가는지 무슨 생각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산다는 것이 얼마나 무모한 인간의 일상이며 두려움의 질문인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잘 사는 법을 고민하고자 혼자일 때 가능한 고독에 빠지는 일상이 있는 사람의 하루가 분명 다르다. 친구와 좋은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장 먼저 내가 나에게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가. 내가 없는 친한 친구는 나를 대신해 주지 않다는 걸 나이가 들며 한 사람이 아파하며 방황에 빠지는 것이 바로 그 이유다.


우리는 타인과 같이 있으며 혼자가 할 수 있는 순수한 창의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즉 자기 주도적 학습? 과 삶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는 집중하지 못하기에 아이와 어른에게 더 많은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법을 찾아가야 한다. 누구나 자기 삶의 천재로 태어나지만 혼자서 가능한 시간을 투자하지 못해 자꾸만 밖으로 나가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무엇을 찾고자 하므로 늘 그 자리에 머무는 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


혼자이기에 가장 멋진 일상의 일 하나를 나는 언제나 강조하며 중심에 두라고 소개한다. 물론 입으로 하는 게 아니라 삶에 집중하며 한 권의 소중한 책을 들어 글을 분류해 보는 보고 말하고 쓰는 독서법을 꾸준히 해보는 것이다.

어른은 물론이며 삶의 좋은 태도의 흡수가 스펀지보다 빠른 아이에게 애써 그것을 뒤로 미룰 까닭이 절대 없다.

매일 아이와 어른의 삶이 그처럼 다시 태어나도록 읽고 보고 실천하며 사는 것처럼 세상에서 가장 값진 공부를 나는 본 적이 없다. 늘 부럽고 언제나 그리워지는 지성의 세계는 인간을 얼마든지 가능한 세계로 초대하기 위해 기다리는 영혼을 지닌 가치의 등불이다.


2023. 7

사랑하는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김종원 작가님 신간 안내와 인문학 수업 영상 함께 합니다.~

https://www.youtube.com/live/1S-9Px-LhPI?feature=shar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대 2 중3 자녀의 인문학 홈스쿨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