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대2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수업

인문학 달력 낭송

by 김주영 작가

1. 66일 자존감 대화법 을 읽고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66일 자존감 대화법 175p 를 읽고 중3 필사


누구에게나 실패는 와야 한다.

그래야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줄 문장

“실패도 있어야 한다”

3. 하루 10분 따라 쓰기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2 필사

6.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인문학 낭송 글을 보다가 20년을 육아하며 이제야 조금씩 알게 되는 긴 아쉬움의 질문에 비로소 가까워지는 그 하나를 바라볼 때가 있다. 늘 아이에게 어른들은질문하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 그 하나는 한 사람의 삶의 수준과 질의 방향을 가르는 소중한 현실속 신호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너무나 많은 단정과 결과를 아이에게 무의식적으로 마음의 짐을 지우며 살고 있다.


아이가 성장하며 해야 할 말을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게 그리 쉽지 않다. 그건 모두가 느끼는 어려운 게 아닐 것 같은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것들이라는 게 부모가 아이에게 제대로 보이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아픈 지적이 되는 일이라는 걸 느껴볼 대목이다.


질문을 받지 못해 질문을 이끄는 삶을 아이에게 전하지 못한다는 걸 부끄럽게 생각하는 일부터가 또 다른 시작이며 할 수 있음을 어른이지 부모는 연습해야 한다. 하지 못하는 좋은 생각을 찾아 머리를 거쳐 입으로나오는 과정이 아니면 쉬운 것 같으면서 절대 쉽지 않은 모자란 입과 생각과 행동에 후회하는 어른이자 부모가 된다는 것에 집중하는 자의 일이 무엇인가.


그러므로 좋은 글과 책의 글을 보며 독서와 필사 낭송 그리고 글쓰기를 하면 먼저 자기의 삶 속 깊이에 충실한 오늘이 언제나 강조하고 싶은 일상과 아이와 어른을 살리는 지성에게서 보고 배우고 흡수하고 실천에 옮기며 사는 자본이라 강조하는 내 삶의 가치를 믿고 사랑하는 오늘을 계속하는 힘을 내며 살아간다.


2023.10.

엄마 필사

중3 필사

대2 필사

엄마 필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상에서 가장 온화한 부모의 마음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