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Dec 12. 2023

나를 위한 가장 가까운 기적을 면밀히 관리하며 사는 법

직장 생존 블랙박스

<직장 생존 블랙박스> 나를 위한 가장 가까운 기적을 부르는 일상을 면밀히 관리하며 사는 법


밤 9시가 될 즈음 오늘 내가 할 작업을 마무리했다. 오늘 작가님 의 오랜 책이 도착했고 2009년 6월에 출간된 김종원 작가님 필명 인 김연우 작가님이 쓰신 성공학 저서가 바로 <직장 생존 블랙박스>책이다. 잠시 아래 한 줄을 따라 문장속 깊이를 질문해 보는 중에 나 역시 작가님의 역사적 길을 따라 글을 쓰고 있는 나를 본다.

​​

“성공’이라는 놈은 참 정직하다. 당신이 성공을 위해 인생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성공도 당신을 어떻게 다룰지 결정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몸을 사린다면 성공이라는 놈도 몸을 사릴 것이다”

아직 시작이긴 하나 이 책이 안고 있는 작가님의 신세계가 있으니 그간 나 역시 살아온 시간과 공간 내 삶을 부여잡고 가까이하는 날의 모든 기적이 되는 순간을 세상과 사람을 향해 글로 써 내려간다는 걸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이 시간에 경건해진다.

내 삶이 버거워 피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내 삶이 힘들기에 나는 내 삶에 더욱 집중해야 하는 것을 이처럼 대가의 글로 이끄는 세계를 펼쳐 보고 쓰고 생각하고 말하며 인간은 내게 필요한 주변의 것들을 정리하고 제어하며 내가 설 가장 좋은 자리를 만들며 사는 법을 매일 글이 삶이자 삶이 글 되어 살게 하는 작가님의 영혼을 만나듯 그렇게 쓰신 글을 따라 내 삶이 어제와 다른 현재와 미래를 기약하는 상승하는 운을 부르는 나의 삶을 가꾸며 살 수 있게 돕고 있었으니까. ​

이른 새벽 3시 30분부터 하루를 시작했고 안방 화장실 청소 및 출근해 가득한 시간을 보내고 퇴근 후 바깥 화장실 청소에 빨래 후 청소 설거지 저녁 식사 집에 가져온 잔업 일까지 나는 이 모든 걸 자동적으로 화내지 않고 그냥 할 수 있음이 얼마나 감사한 다행인지 주어진 나의 일이라 살아있으므로 가능한 나의 일이라 여기며 해내는 내가 무척 대견하며 자랑스럽다 생각을 참 많이 한다.

결국 인생의 성공과 기적이 부르는 모든 것이 나를 위한 자기 계발이자 인문학인 이유는 2009년에도 이미 지성 김종원 작가님과의 대화가 인간을 향해 손으로 쓰고 마음으로 적시던 그날의 진실과 눈물이 이 책 속에 글 속에서 내게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던 거구나. 읽고 보고 쓰며 제대로 사는 내가 되는 길이 늘 기적이며 나를 위한 가장 확실한 운이며 성공이라는 것을 직장과 사회 가정과 육아 자아 등등 모든 삶의 원칙이 이 책 속에 쓰인 가득한 보물인 것을 지금 구할 수 없어 포기하지 않아야 지금 구할 수 있는 근사한 책이 시간의 날개를 달고 이리로 날아온다.

지성 김종원 작가님과의 인문학 수업 소중한 공간입니다~

https://youtube.com/@user-pg2et6bj5p?si=p7hXX6pTcih3m5mA

인문학의 대가 글과 사색한 30 년 전통 김종원 작가님

2009년 출간 필명 김연우 작가님 저서

<직장생존 블랙박스> 66일 시리즈 와 참 어울리는 인문학 일력


매거진의 이전글 30일 방학동안 어린이를 위한 인문학 워크북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