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y 09. 2024

독서와 글쓰기를 하는 5가지 목적

김종원 작가님 마포,함안 인문학 공개 강연 안내

https://youtu.be/TyXiZKc7RJo?si=gAUVzSE6klL3g6PR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1. 독서와 글쓰기를 하는 5가지 목적을 꼭 기억하자

2. 좋은 게 있으면 분명 나쁜것도 있다

3. 친구는 많이 사귀었니? 요즘 누구랑 친하게 지내니? 이 사소한 한마디가 아이에게 위험한 이유

4.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6분 58초)


지금까지 읽고 싶은 새 책이 내게로 와서 매일 필사를 하면서 책마다 확실하게 구분하며 접어서 펼쳐본 적이없기는 하다. 그 책 자체가 내게는 접을 수 없을 만큼의 가치 있는 뜨거운 심장이라 느끼며 살아가기 때문이지만 비대면 시대에 뵐 수 있었던 단 한번 김종원 작가님의 부산 강연에서 내가 들고 있는 새 책을 가져가 사인을 하기 위해 꾹꾹 누르며 펼치는 작가님의 손길과 모습이 기억에 남아 이제야 최근에 구입한 한 권의 책을 꾹 누르는 나를 보았다.


물론 내가 아낀다는 말로 표현이 되지 않은 세월이 묻은 나의 지성 김종원 작가님의 책은 지금도 펼친 페이지를 누르지 못하고 다른 책을 이용해 한쪽 페이지를 고정한 채로 필사를 하게 되는 것은 내가 만나는 하루 한 장 그리고 한 글자마다 절대로 놓치고 싶지 않은 내마음이 담긴 지독한 습관이자 루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펼치기 위해 누른 적 없지만 자연으로 나뉘는 책의 현상을 빼고 말이다.


작가님의 글과 책을 사랑하며 매일 그 행동만 3년을 반복했다고 해도 성장을 했겠지만 보이지 않지만 크게보이는 내 성장의 원동력은 내가 작가님을 바라본 시간이며 매 공간을 절대 놓치고 싶지 않은 간절한 마음이 있었기에 더욱 가능했다. 지나치리만치 어쩌면 시끄러울만치 나는 나로서 다가가야 했고 그래야만 마음을 나누고 있다는 깊은 영감과 꼭 해야만 하는 나만의 의식으로 향하는 실천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아이들도 마찬가지 엄마를 이 세상에서 가장 믿고 좋아하고 사랑하기에 혼나면서도 모든 것을 다 잊고 엄마의 그늘이 그리워 늘 떠날 수 없듯이 부모의 모자람과 부족함을 잊고 더 잘하고 싶고 잘해서 칭찬받으면 더 잘하고 싶어지는 억지로 안되는 본연에 충실할 때 나오는 말로는 다 표현이 안 되는 특별한 가치이며 마음이 향할 때 생겨나는 나의 일이다.


“이 정도면 됐을 거야”

“그래. 생각보다 잘했네”

이런 식의 적절한 말이나 나의 작은 만족으로 실천한 적 없는 앞으로와 바로 오늘 그리고 지금 순간에 충실하는 특별한 의식이 내게 가장 좋은 것들을 선물 받게 하는 날에 뜨거운 중년을 준비하며 산다는 것


나이 들수록 혼자이기에 가능했고 파도를 스치는 마음으로 혼자라서 괜찮을 수 있었던 외로움이 아닌 고독을 정의하며 매일 아이콘 가수들이 불러주는 아임 오케이 노래를 들으며 변함없이 나만이 준비하는 생의 리그는 계속된다. 내가 살아갈 치열한 소망이자 화려한 사치가 내미는 뜨거운 바램의 손길이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큰 아이의 나이만큼 세월이 성장한 김종원 작가님의 첫 시집 ‘이별한 날에는 그리움도 죄가 되나니’의 일부 글이 이 노래의 가사가 되었다는 전설이 존재한다. 역사와 전통 있는 기품과 영혼을 매일 마주하며 그 날의 풋풋한 시절에 더불어 아프거나 뜨거운 눈물 속에 피어나는 창조를 느끼는 웅장한 시간을 낭송속에 펼치며 산다.


이런 노력조차 하지 않고 누군가를 경쟁하고 시기하며그 자리를 대신하려는 마음은 누가 보아도 예쁘지 않은 과욕이며 흔들려야 하는 사심에 불과하다.. 먼저 자신이 하는 일과를 거울로 보듯 내가 가진 하루에서 답을 찾고 그것을 내 공간에서 변주하는 힘을 발휘하려는 의지가 그를 도태하지 않는 삶과 성장의 길로 이끌 것이다.


한 사람이 혼자서 흘린 땀방울과 울면서도 쓴 노력의 눈물을 이길자는 없다. 그곳에는 그들이 함께 보낸 세월과 황금을 주어도 구할 수 없는 가슴시린 시간과 마음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언제 들어도 매일 들어도

몸과 마음과 생각이 편안해지는 명곡 추천

https://youtu.be/yqszm7AnX-4​​


2024.5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큰 글자 도서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큰 글자 도서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부모의 말

나에게 들려주는 예쁜 말 그림 동화

<김종원 작가님 저서>

매거진의 이전글 고1 대 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