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y 25. 2024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를 질문하는 사람

김종원 작가님 세계 철학 전집 2권

https://youtu.be/B0Vs55pBaVo?si=s72S7sJ0zRp4zh4E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좋은 글귀 낭송

1. 철학이 없는 인생은 고통의 연속이다

2. 이렇게 생각을 바꾸면 앞으로 절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다

3. 당신이 지금 정신적인 탈진 상태라는 8가지 증거

4. 고 신해철 “헤매는 청춘을 다그치지 마라”

https://m.blog.naver.com/yytommy

5. 피를 나눈 가족이라도 절대 말하면 안 되는 21가지 말

6.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11분 42초)


부모가 된다는 것 좋은 어른이 된다는 것 자녀교육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게 삶에서 먼저 내가 돼야만 한다. 우리는 좀 더 나은 나로서 살기 위해 먼저 나를 찾아야 한다. 뭐든 자녀교육에만 힘쓸 게 아니라 사랑스러운 자녀를 위해 내게 먼저 가장 좋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힘써야 한다는 말이다.


1. 한 작가님의 30 년 지성으로 100권 이상 쓰신 글과 책을 보았다면

2. 나로서 살아갈 준비를 실천을 어떻게 하며 살 것인지 가는 자의 길을 관찰하며 꾸준히 글과 하나가 되는 삶으로 이동해야 한다.

3. 모든 책에서 가리키는 필사 카페, 글쓰기 카페, 각종 SNS 공간에서의 길목마다 내가 살고 싶어 미칠 듯 살아야만 하는 가득한 이유를 글과 책에 집중하며 내 삶에서 습관으로 지키며 걸어보라

4. 이 필사적인 꾸준한 실천을 그냥 하면 안 된다고 언급한 적 있다. 내 삶에 모든 중심이 그 길을 향하고 서있어야 내가 되어 살아남는다.

5. 먼저 내가 되는 길이 무엇인가 내가 살아온 과거와 결별해야 비로소 나는 다시 일어서며 걷는 한 사람으로 탄생한다.

6. 가족과 일 자녀 이전에 내가 옳은 길로 향하는 철학과 지혜는 나 혼자서는 결코 불가능하다. 그래서 깊은 지성이 존재하나니 누구를 따라 그 먼 길을 갈 것인가 침투하며 그곳에 빠져 긴 긴 날을 살아갈 용기를 내라.

7. 그러기에 한 권의 책과 다양한 세계를 오가는 삶으로 초대하는 글과 분야에서 역사와 전통을 품은 한 작가님을 오래 함께 하며 내가 가보지 못했어도 가보는 경험의 시간과 과정을 반복하고 쌓으며 변화하는 다른 세계를 오가는 질문과 지혜를 따라가며 조금씩 성장하는 삶을 살아간다.


그렇게 김종원 작가님께서 16년 이상 준비하시는 세계 철학 전집 30권 중 이전에 출간된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니체 편 외에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괴테 편에 이어 곧 우리에게 안길 비트겐 슈타인 편인 내 언어의 한계가 내 세계의 한계이다 책이 도착할 테니까.


그냥 멈춘 곳에서는 발전의 향기를 보지 못한다. 늘 지성의 물결의 바람과 파도를 타고 글이라는 당신이 보내주는 삶에서의 신호를 내 삶에서 꾸준히 실천하는 일이 독서에서 출발하는 필사 낭송 글쓰기의 변주이며꾸준히 하며 인간이라서 가능한 언어로서 자신의 세계로 확장하는 진짜 어른이자 부모 보다 나은 한 사람이 되는 기적의 일상과 미래를 만나며 살 수 있다


좋은 말과 생각이 가는 글과 언어를 보고 읽고 쓰고 말한다는 것 그 이상 세상에서 가장 옳은 불변의 법칙을 본 적이 있으면 누군가 나타나 증명해보라.


2024.5



매거진의 이전글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필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