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저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1. 예비 중학생 아이의 생각
185P. 를 일고
항상 어떤 일에서 흐름을 바꿀 수 있다면
당신은 대단한 것이다.
흐름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흐름을 읽고 판단력이 뛰어나다는 증거다.
흐름을 바꾸는 것을 연습하자.
바꿀 수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줄 문장
“어떤 방법이든 현명하고 유용하게 써라.”
2. 고3. 아이의 생각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인간이다.
생각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존재이니
이 능력을 자유롭게 펼치는 힘을 길러야
훌륭한 인생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
그 힘은 사색으로 기를 수 있다.
2021.2.18
방학이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할 일들을 묵묵히 하는 것이
엄마라는 자리에서 내가 할 일을 하는 것이 최선의 생활 방식이다. 무료하거나 답답할 수 있는 하루에 규칙적인 습관을 지켜주는 것이 가족 간에 큰 예의가 될 수 있다.
하얀 눈이 산처럼 내리는 날 집에 머물며 지난 시간들 속에 자유로운 외출과 떠날 수 있었던 인문학 강연을 듣던 그날들이 필름처럼 연결되며 그때가 좋았음을 기억을 따라 눈을 감고 걸었다. 그날들이 있었기에 이 고요한 날들 속에서도 가야 할 길이 있고 아이들과의 인문학적 사색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평화를 맞이할 수 있다.
아, 그리워서 보고픈 다시 기다려지는 날들이여!
중요한 건,
모든 걸 다 잊고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나 자신이 보내는 순간을 믿어라.
“순간이 마법이다.”
김종원
예비 중학생 아이의 필사
고3. 아이의 필사
엄마도 매일 함께 생각합니다.
매일 생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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