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ug 23. 2024

예쁜 모나미 볼펜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쇼펜하우어 편

https://youtu.be/pHBBRJxbf0U?si=tMqpzxiosnfLXzwq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1. 요즘 김종원

2. 괴테가 들려주는 노인을 위한 5가지 지혜

3. 아무리 늦어도 중학교에 가기 전까지는 반드시 아이의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18가지

4.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자녀의 낭송

(5분 59초)


안중근 의사께서 사형집행이 시작되기 전 마지막 소원을 묻는 일본군의 질문에 5분간 읽고 싶은 책을 보고 싶다했던 그의 심정이 느껴지는 요즘 점점 일상에서 만나는 독서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다가가는 기적의 순간들을 경험한다. 어쨌든 죽음 앞에서도 함께 할 내 삶의 과정이자 준비이며 자신을 만나는 유일한 마지막 시간에도 그는 마음으로 떨지않고 걱정하지 않는 법 오직 자신의 길을 가고 싶은 지지않은 의지이자 중심이었다.


큰 아이가 학교에서 곧 퇴임하시는 교수님께 찾아온 제자님들이 가져온 떡이라며 상자에 딱 예쁜 떡이 2개가 든 걸 이건 우리 엄마가 좋아하실거라는 생각에 가방에 아껴 담아와 꽃처럼 기쁜 마음으로 상자를 오픈한다. 하나는 나누고 또 한개의 꽃떡을 내꺼라며 남겨 주고 싶은 큰 아이 항상 고운 걸 보며 늘 마음이 내게 오는 아들과 딸의 마음이 왜 이리 내곁에서 함께 하는지 언제나 예쁜 걸 보면 내가 떠오르다니 정말 난 행복을 받는 사람이다.


이 필터를 적용해야 새 책의 표지 색상에 거의 가깝다.가끔 예스 24에서 책을 주문하며 이렇게 쇼핑을 한다.예전 굿즈 상품중에서 모나미153 볼펜이 있었는데 보기만하다가 필사하는 볼펜 심이 무뎌지는 것 같아 아까워도 볼펜 한 개를 오픈 해 사용하고 보니 0.5m 심지인데다 볼펜을 잡은 느낌이란 만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형상으로 새롭게 태어났었구나. 예전에 나는 늘 0.5m 를 선호했었는데 그리고 휴대폰 고속 충전기라는데 잘 사보지 않고 사러나가지 않아도 도서와 함께 다양한 쇼핑을 하고 보면 늘 성공이라서 산뜻해진다.


작약꽃은 늘 아쉬움이 빨리 밀려왔다 사라지는 향기를지닌 꽃이다.순간 빠르게 피었다가 져가는 속도가 어쩐지 빠르게 느껴지는 건 꽃을 더 오래 보고 싶은 나의소망인 걸까 예쁘게 피었다가 사라져가는 작약이 지닌성질 때문인걸까 피었다 가는 모습이 눈에 선명한 것은 그만큼 찬란하게 태어난 화려했던 생의 순간이 있었음을 기억하라는 작약이 가리키는 무언의 메시지 같아 지는 꽃을 보며 마음으로 그를 기억하게 한다.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니체편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괴테편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비트겐슈타인편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쇼펜하우어 편

https://m.yes24.com/Goods/Detail/132200938

<김종원의 세계 철학 전집 30권 중 >

(2024.6월 기록 글 중)


2024. 8




작가의 이전글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