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ug 24. 2024

내면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강연

구리 갈매 도서관 독서의 달 기념 하단 링크 9월 강의 안내

https://youtu.be/qZS598WICmM?si=ZV9chJGrDDMCuwVR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1. 배움의 폭을 끝없이 확장하는 사람들의 말버릇

2. 낯선 곳의 주인이 되어 산다는 것

3. 최고의 인격자는 스스로를 나아지게 하는 사람이다

4. 가장 무해한 삶은 장점을 찾아내는 삶이다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자녀 낭송

(6분 10초)


아침 뉴스에서 접하는 어느 청년의 이야기다. 한 회사에 입사하고자 회사 지원 자필로 쓰는 이력서 칸에 휴대폰 번호를 기입하는 공란에 한 청년이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폰 기종인 ‘아이폰 12’ 라고 작성해서 화제가 되었다. 이를 두고 가장 먼저 ‘문해력’ 을 질문하는 요즘 젊은 세대들이 바라보지 않은 시선의 깊이를 찾아가는 아찔한 화두가 될 테니까.


대3 큰 애와 대화를 나누다 보니 아이도 들은적 있는

‘본적지’를 묻는 본적이라는 질문에 ‘없다’ 라고 쓰인 실화를 꺼내며 그럴 수 있으나 그래서는 안되는 상황이 무엇인지 일상에서 좀 더 진지하게 발견해야 하는 실천적 근거의 시급함에 다가가본다. 앞으로 자신의 삶을 가꾸며 살아야 할 아이가 누군가의 말귀를 이해하지 못하고 알아들을 줄 모른다는 것 단어와 문장이 쓰인 글 길을 걸으며 이해하고 맞는 말을 꺼내는 본질적인 질문이 향하는 곳이 대체 어디인가.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책과 글이 존재한다. 글과 말을 따라 읽고 보며 우리는 뜻을 지닌 단어를 조합해 보며 그 뜻을 알아야 하고 단어가 쓰인 글을 읽고 보고 쓰는연습을 매일 필사와 독서 낭송을 통하며 가능해진다.

결국 글과 말이며 언어를 사랑하며 사는 내가 되기 자꾸 보고 듣고 내귀와 눈으로 들어와 머리와 가슴을 타고 내려가 문장이 전하는 글 길을 꾸준히 걷게 되며 실천이라는 것의 가치와 배움까지 경험하고 터득하는 다양한 폭을 경험하는 지성과의 발견적 삶이 가능해진다.

1.주변에서 매일 함께 할 책을 고르지 말고 선택하라

2. 노트건 휴대폰이건 언제나 할 수 있음을 시작하라

3. 매일 책과 글을 보고 읽고 낭송하기를 지적 식사를 즐기듯 반복하라


내게 맞는 책이 무엇일지 좋은 글과 책을 고르다 시간 다 간다.좋은 책을 보는 안목이 없음을 고민하고 분투한 글과 사색 30년 전통 김종원 작가님의 지성 세계를침투하기를 아파해보라. 사는 내내 글이 삶 되듯 삶대로 곧 글이 되는 투영에서 현실이 달라지는 지혜의 삶 길을 살아간다.


본 것을 생각하고 말하고 쓰며 산다는 것 곧 내가 본것에서 향하는 자기 내면의 표출이며 다양한 의식 세계의 수준과 현실을 의미한다.


김종원의 세계 철학 전집 쇼펜하우어 편 출간 안내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https://m.yes24.com/Goods/Detail/132200938

https://m.blog.naver.com/guri9279/223554039684

9월 21일 토요일 2시부터 갈매도서관 인문학 수업

2024.8


매거진의 이전글 구리시 갈매 도서관 내면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