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ug 23. 2024

구리시 갈매 도서관 내면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법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9월 21일 토요일 강의 하단 링크 안내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https://youtu.be/qZS598WICmM?si=RE6nmgVjn8tbHUlC

1. 배움의 폭을 끝없이 확장하는 사람들의 말버릇

2. 낯선 곳의 주인이 되어 산다는 것

3. 최고의 인격자는 스스로를 나아지게 하는 사람이다

4. 가장 무해한 삶은 장점을 찾아내는 삶이다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자녀 낭송

(6분 10초)


조화로운 삶을 위하여


다양한 순간과 또 다른 글을 만나볼 수 있는

김주영의 브런치 북을 이곳에서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seebee08282

2년전 9월 한 곳에 명절 전 인사를 다녀와 역시 재택업무를 보며 내가 하는 오늘을 사랑하는 순간이 충만할 것이다. 새롭게 올리온 김종원 작가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며 그 어느 때보다 현실적인 부모의 고민과 대안 실천 교육이 누구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말하고 싶고 전하고 싶은 긴 긴 날의 이야기가 가득히 느껴지는 예쁜 강연을 함께 하며 지나온 애틋한 아픈 울렁증이 시간을 따라 지나간 지금이 되어 있다는 게 아프고 감사하고 또 이렇게 살아가는 날이 대견한 것 만 같아 미치도록 뜨겁다가 선선해진 지금의 기온처럼 살며시 피부로 느껴지는 아늑한 기분이 든다.


삶에서 풀지 못하고 어쩔 수 없어 아파하던 그 모든 것들이 우리가 사용하고 쓰며 살고 있고 세상에서 가장 듣고 싶은 말에서 찾고 보고 만날 수 있는 시작이자 출발해야 할  그 말을 나이 50이라는 반틈의 중년이 되었을 때 비로소 그러한 삶의 발견을 하며 살 수 있다니 내가 풀고 싶던 세상이 바로 언어가 지닌 말과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이었다는 게 풀리는 해법의 열쇠처럼 삶의 선물이 되는 인생과 나날의 지혜가 가득히 담겨 있는 보물의 섬이 내가 추구하는 인문학 세상에서 살고 있다.


집 근처에 존재하는 스타벅스 매장이 길 건너로 확장해가며 위치가 바뀌었고 확 트인 분위기와 오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생동감을 관찰할 수 있어 좋다. 주문을 할 때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그란데 사이즈가 주를 이루다니 나는 내가 발견하기 어려운 이 커피를 알고 새로움의 폭이 마치 세상이 확장되듯 다양한 시선을 경험한다. 살아가며 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길을 어떻게 만나며 살 수 있을까 능력 이상의 것을 자신이 분투한 오랜 30년의 시간과 60여 권의 책을 쓰신 지성의 공간에서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다른 길을 경험하는 것이 인생의 한 고개를 넘듯 가는 길에 마주하는 아름다운 현상이 글이 되어 태어난다.


살아갈 세상을 어차피 누구나 죽는 거라며 나는 그저 머무는 삶에 그치고 싶지 않다. 분명 그러한 수준의 길이 있다는 걸 내가 함께 하는 지성의 모든 것이 말하고 있으니까.


“나는 그저 하고 싶다.”


무엇이든 그분이 전하는 좋은 것들을 내 삶에서 쓰고 실천하고 안 되면 반드시 되게 하고 싶은 그 마음만이 내가 살 길이라는 걸 한 작가님의 글과 책에서 마주하는 그 한 줄을 만나고 싶은 마음이 늘 간절하다. 이렇게 누군가 다시 태어나고 또 살아가고 누군가 그 삶이 부러워 또 살고 싶어 길을 떠날 수 있는 다른 사람에게도 귀한 영감이 되어주길 또다시 한 사람이 살길을 추구하는 근사한 인문이 존재하는 세상을 내 삶에서 실천으로 전하며 사는 지금이 나는 참 좋다.


(2022.9월 기록 글 중)


김종원의 세계 철학전집 쇼펜하우어 편 출간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https://m.yes24.com/Goods/Detail/132200938

9월 21일 토요일 2시부터 갈매도서관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수업

https://m.blog.naver.com/guri9279/223554039684

2024.8 Ju_thinker 김주영 작가


#김주영작가 #김종원작가님인문학강연

#9월21일 #구리시 #갈매도서관 #가을

#나의현재만이나의유일한진실이다

#부모의어휘력 #김종원의진짜부모공부

#너에게들려주는단단한말 #청소년철학

#도서분야베스트 #자녀교육 #부모교육

매거진의 이전글 고1 대3 자녀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