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01. 2024

고1 대3 자녀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41p 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해야 할 일이 없다면 목적이 없는 것이다.


한 줄 문장

“목적을 정해라”

2. 하루 10 분 따라 쓰기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5.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

6.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마음 우체국 아들과 엄마 교환 일기


한시간은 다음으로 미루고 주중에 이동하기가 쉽지 않으니 오후 1시쯤 출발해 남동생과 절에 다녀오기로 했다. 약속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나왔다 삶이 바쁜데 내가 보기에는 그리 중요한 초점이 아닌 얘기를 가족이 들고 나와 그냥 답답해서 집에서 일찍 나오는게 좋았다.


잠시 나의 생각이나 견해가 다를 때 자녀나 가까운 사이에 말이 그리 쉬울까 평상시 사랑한다는 말을 하면서도 인간은 쉽게 다른 태도가 보인다. 이건 늘 마음에서 출발하는 인간이 안고 가는 이야기들이다. 누구나 젊고 늙어가고 나중에 후회할 말과 행동을 거르는 것이 나를 먼저 살피는 일이라서 물론 나도 그 순간 답답한 마음에서 자녀나 부모에게 풀지못한 말을 꺼낼때가있다.


오래 멈추어 있다보면 인간은 꼭 필요한 절실함에 언어를 찾지 못하고 배회하는듯 해 그럴수록 내게 집중해 미칠것 같은 삶의 노래에 집중하는 시간이 지성으로 가 글과 책을 보고 낭송 하며 집중한다. 지나는 거리 그늘에 서 있는데 부는 가을바람이 꽤 선선하다.

보이는 가을 구름까지 맑게 흐트러진 파란 하늘이 벌써 가을을 몰고 와 있다.


2024.8

고1 필사

엄마 필사

대3 필사

아들과 엄마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매거진의 이전글 어제보다 오늘 더 발전하는 일상을 사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