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07.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170p 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그저 자신 혼자 만족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진정한 승자이다.


한 줄 문장

“비교하지 말아라”

2. 하루 10분 따라 쓰기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5.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6.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7.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3 필사

8. 마음 우체국 아들과 엄마 교환일기


오후 수업이 끝나고 일정을 보다가 큰 애가 마지막 통학차량을 타고 늦은 시간에 집으로 왔다.금요일에는 수업이 한시간 있으니 지난주 거의 학교 수업이 OT로 이루어져 마음적 부담이 덜했는지 온다는 소리없이 늦게 집으로 오는 딸애가 선물이며 반가웠다.그간 학교에서 마주한 일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나보다다시 한 시간 수업이 있어 통학편을 타고 오가며 큰 애의 한 주를 응원할 테니.


나와 비슷한 먼저있는 친구의 생일에 이번에 새로 나온 김종원의 세계 철학전집 새 책이 도착할 때 몇권의 책을 보내려고 했는데 내 생일이라며 멋진 선물 쿠폰이 미리 도착했었다. 책을 보며 좋아하는 친구 상대를 생각해 내 돈주고 사지 못 하는 선물을 고르는 마음과 정성을 받고서 주소지를 누를 시간이 부족해 배송 입력을 마감 기한 전 날에야 비로소 할 수 있었다.


그래. 살면서 꼭 받고 싶은 마음이 있으며 보내주고 싶은 마음 또한 분명 있다.언젠가부터 내가 매일 함께 하는 책 한권을 누군가에게 선물한다는 게 이런 마음 이라는 것 결코 쉽게 보내지 못 하는 내 마음에 깊이 닿아야 하고 보내고 받음으로의 품격이 점점 자라고 있음을 깨닫는다. 영혼이 깃든 진짜 책이란 한 사람이 가고 오는 일 마음으로 보내며 이토록 향하는 길의 무게가 분명 다르다는 것 책을 소중히 여긴다는 게 바로 이런 것이었구나를 실감하는 요즘 책에 대한 나의 긴 서사적 감동이 이어진다.


2024.9

고1 필사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나라서 가능해지는 수 많은 날의 기록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