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12. 2021

중학생 아이의 필사. 80

독서. 필사. 인문학 습관

인문학 달력 아이들의 낭송


제제와 어린 왕자 행복은 마음껏 부르는 거야

120p. 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이기기 위해 한 발 나아가는 용기

부당함에 맞서는 용기

승리를 함께 즐기는 용기

용기가 있다면 못할 것은 없다.

용기가 없는 사람도 없다.


한 줄 문장

“용기가 있지만 못쓰는 사람이 대다수다.”



중, 고등학교 수업이 수요일은 무조건 6시에 끝나지만 다시 목요일은 아이들 일정이 계속되며 집에 와서 저녁식사를 하고 둘째 아이는 태권도 학원을 큰 아이는 수학학원으로 이동하고 집에 귀가하면 9시 30분에서 10시를 향한다


큰 아이는 중학교 때부터 지난 고2까지는 학급 서기 담당 활동을 꾸준히 했고 어제는 대뜸 반 대의원에 출마해서 당선되었다며 자신이 만족해하는 모습이었다. 실상 고3이라면 가진 간부의 직책도 놓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음과 시선을 바꾼 나는 칭찬해 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그래. 잘했네. 네가 꼭 나가야만 하는 이유가 분명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


오늘은 방과 후 수업 신청을 해놓고 수정할 일이 있다는 큰 아이가 가족에게 남아있는 휴대폰 데이터를 보내주기를 카톡으로 알려오며 나는 다시 한번 아이의 당선을 상기해주고 싶었다.


“딸! 대의원까지 당선되었는데 기쁜 일을 축하해야지.

오늘 저녁은 좋아하는 치킨 어때?”


무척 기쁠 때 쓰는 하트 이모티콘을 엄청 날리며 고맙다는 마음을 아끼지 않은 아이의 마음에 풍성한 행복이 전해지기를 소망한다


*교육 포인트

미리 걱정하지 않고 아이를 믿어주는 일이 가장 소중하다.

공부 외에는 모두가 불필요한 게 아니라 공부를 잘하기 위해 아이와 부모의 마음이 가장 편해야 하며 반드시 인생에서 공부라는 주제가 아이와 부모를 가르는 제약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부모의 마음이 안정되어야 하며 규제와 제제가 아닌 아이 스스로 꾸밀 수 있는 자신의 시간에 몰입할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게 좋다.

조금이라도 어릴 때부터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는 하루 10분 독서와 생각을 찾는 시간을 통해 충분히 그 시작을 해 나갈 수 있다.


2021.3.12

중학생 아이의 필사

엄마와 함께 매일 생각을 찾는 공간입니다.

https://cafe.naver.com/onedayhumanities


매거진의 이전글 고3, 중학생 아이의 필사. 7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