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이의 문해력 질문 하는 부모가 답이다

부모의 어휘력 벚꽃 에디션,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by 김주영 작가

오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https://youtu.be/KynMcKQ2eeI?si=GtID-LKhJsmexoxx

1. 많이 힘들지?

(살아갈 날들을 위한 괴테의 시)

2. 글쓰기 경력 3년 이하라면 꼭 알아야 할 악플 대처법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3. 바람이 분다 (너를 스친 바람도 글이된다)

4. 술에 잔뜩 취한 엄마 아빠의 모습이 아이에게 미치는 최악의 영향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유튜브 가든 패밀리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수업

https://youtu.be/nCJ3nkzJUXk?si=B1FyC_S1MBLOEw-f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송

(9분 42초)


마흔을 보내며 한 작가님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미 마흔의 끝자락이었고 지나온 세월의 강이 어떠했는지 그저 내게 일어난 모든 일들이 꿈결에서 본 머나먼 이야기 같고 지금 현재를 사는 쉰의 길목이 그저 내 인생의 현주소다. 그렇게 계속해서 글과 책을 읽고 보고 쓰며 중년 이후 내 삶의 공간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고 가장 큰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이렇다.


1. 내 책상이 생겼으며 꽂을 수 있는 책장에 즐겨보는 책들이 당당하게 존재하고 있다.

2. 작은 책상 위 노트북이 다소곳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3. 물론 공간 곳곳을 들 수 있다.

4. 브런치 스토리 작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및 서울대 관련 미니북 비즈 콘텐츠 공간에서 글을 쓰며 중년 이후 작가로서 내 삶의 예술을 창조하며 산다.


내가 보는 책들이 즐비하게 집을 따라 자리하고 있는 건 그날의 마음과 감성 그리고 예술처럼 영감을 따라 필사 인증숏을 찍을 곳이 언제든 준비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집들이 겸 친정 가족들의 눈에 이 다른 변화를 내가 소개하려 하지 않아도 내 공간 아니 이 집에서 예쁘게 노출된 곳곳의 영역을 보고 누구 하나 한 권의 책이 놓일 곳이 아니라던지 치우라던지 그것을 말하지 않는다는 게 그리 쉬운 일상의 연출이나 조화가 아니라는 데 주목해야 한다.


바로 나와 함께하는 지성과의 일상을 그저 인정하기까지 꽤 많은 나의 길을 걸어온 자유로운 이유가 되기까지 나는 어느 때보다 잘 걸어왔으며 내 일상에서 거의 대부분 지적인 순간이 모여 확장되어 있음을 보는 가족들의 눈과 마음과 머릿속에 저장된 것 같아 중년에 삶의 불필요한 것들이 빠지고 자랑스러운 지성으로 삶이 익어가는 내가 되어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올해도 나는 가장 꾸준하게 필사하며 나로서 성장하는 멋진 작가이자 사색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새 출발의 문이 열리었다.


이렇게 한 사람의 인생 2막이 시작된 것처럼 30년 이상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의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 신간 소식이 있어 아직 주문을 할 수 없을만큼 내게는 일찍 만나는 순간이 가장 가까운 지성의 울림이며 나를 움직이는 기쁨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책 속에 펼쳐진 사색의 깊이가 어떠할지 가장 좋은 마음과 좋은 순간의 만남으로 가는 길처럼 먹먹하며 그저 고요하게 다가오는 또 한 번의 만남을 멀리서 가깝게 기대하고 기다린다.


부모의 질문력 하우투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수업

https://youtu.be/Pq8yK8o55Tk?si=khMj5EuS1ynB8Oqw

부모의 어휘력 예스 24 단독 벚꽃 에디션 출시

https://m.yes24.com/Goods/Detail/127050264

김종원 작가님 강의 오십 이후에 근사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https://youtu.be/uv7CHXQiaVQ?si=eThCmkt69sq9-H9f

(2024.3)

2025.3 Ju_thinker 김주영 작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헐 대박 소름 대신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