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작가 매일 인문학 공부
아이들과 함께 인문학 달력 낭송
매일 인문학 공부 275P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자신감이 없다면 아무것도 못하고
결국 나중에 후회한다.
그러나 한 번의 자신감이 결과를 바꾸고
그것이 자신의 업적이 된다.
한 줄 문장
“못해서 후회 할바엔 해보고 후회해라”
둘째는 이렇게 대략 3년의 시간을 통해 책을 읽고 생각을 쓰고 한 줄 문장으로 완성할 수 있는 게 습관이 되었다. 자신의 생각도 점점 확고해진다는 사실이 부모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하는 규칙이 된 것이다. 학교에서 돌아와 바로 아니면 학원이나 운동을 다녀와서 해야 하는 시간을 정하고 실천한다. 고3인 큰 아이도 필사에 대해 조금 더 유연한 생각을 갖게 되는 마음은 동생이 실천하고 성장하는 좋은 모습을 보며 스스로 하게 하는 이유와 느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아이나 어른 누구나 할 것 없이 점점 더 물들어가는 세상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온 세상이 성공을 돕는 것처럼 좋은 작가님을 따라 시작하는 인문학 여행에서 살아가며 준비해야 하는 일상의 힘을
배우고 찾게 되는 일이 이토록 아름다울 수 있는가,
인문학의 대가 종원 작가님의 마음과 글과 손길이 닿는 곳은 주변이 빛이며 살아갈 희망이며 귀한 자본을 나누는 행복한 선물이다. ‘하루 한 줄 인문학 필사 카페’를 통해 권장 도서 ‘24권’의 책을 선정받으며 ‘1년 동안’ 함께 읽었고 ‘사색이 자본이다 카페’ 를 통해 매일 나를 비우고 다시 용기를 찾을 수 있도록 사색의 길을 안내해 주는 세기의 지성 김종원 작가님이 언제나 내게는 이토록 믿기지 않은 꿈인 듯 소중한 영광이다.
종원 작가님의 마음은 바다보다 넓고 하늘보다 높아서 늘 이 세상을 더 사랑하지 못해 아파하고 좋은 마음과 좋은 것만을 전하고 싶어 더 고독해하는 게 일인 것처럼 그 큰 마음과 사랑을 보고 배우고 받으며 나 또한 큰 그림을 그리는 특별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내가 가진 모두는 늘 자랑이 아니며 당신에게도 할 수 있다는 희망과 소망을 나눌 수 있도록 내 삶을 아끼지 않고 더욱 사용하며 단 하나라도 확신을 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중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값진 유일한 행운이라 할 것이다.
지금 그리고 앞으로 나에게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확실한 사색이 될 수 있도록 나를 그곳으로 이끌며
삶의 창조를 이루게 하는 자세를 질문하며 살아야 한다.
2021.3.24
중학생 아이의 필사
엄마와 아이들이 생각을 나누는 필사의 공간입니다.
https://cafe.naver.com/onedayhuman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