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글 낭송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https://youtu.be/KPiCI8ariYQ?si=dRYgHZEBFp1oqmgg
1. 인생이 풀리지 않을 땐 조금 빠르게 걸어보라
2. 결이 맞는 사람과 인연을 맺어야 한다
3. 마흔 이후에는 잠자는 게 참 중요하더라
4. 초등학생 때 꼭 해봐야 인생이 빛나는 22가지 경험(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
5. 부모의 감정 어휘력 6세 낭송
6.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송
(6분 52초)
1.2.3 김종원의 세계 철학 전집 6권 셰익스피어편
6세, 엄마 필사
4.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5.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고2 필사
6. 하루 10분 따라 쓰기 43p 를 읽고 고2 필사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무슨 의미 인가
아무리 많이 수정해도 처음이 좋다
7.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아들과 엄마 필사
8.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9. 어린이를 위한 철학자의 말 엄마 필사
프랑스 파리 오랑주리 미술관에서 건너 온 색연필, 메모 노트, 파우치에는 모네의 수련 작품 그림의 옷을 입고 있다.큰 애가 떠난 해외 문화 장학 연수에서 자신의 물건보다 모네의 수련관에서 주고싶은 엄마를 생각해 고른 마음이 실린 선물이라는 게 모네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따라 더 없이 함께 하는 오늘의 하루 하루들.
프린트 된 모네의 수련 작품 그림을 보고 뭔가 선명하지 않은 느낌을 받고 흐릿한 색감이 한 눈에 썩 들어오지 않은 평생 백내장이라는 시력을 쓰며 그린 모네의 모든것이 깃든 이 아름다운 수련화를 내가 집에서도 감상할 수 있게 길을 만들어준 예쁜 딸의 고운 마음이 믿을 수 없는 지성의 손길이며 경탄의 세계이자 미지가 현실되어 찾아오는 바로 오늘의 지적 만남이다.
지인이 건네준 ‘PELLER 아이스 와인’ 이라는 문구를 보며 와인을 얼음에 타서 마시라는 건가? 라고 질문해 볼 수 있다. 큰애가 관심있게 살펴 상세히 설명해주는 아이스 와인이란 얼린 포도를 숙성해 만든 와인이며 포도 한송이에서 단 한스푼의 농축액기스를 추출해 발효시킨 신의 물방울이자 남다른 가치를 자랑하는 캐나다를 상징하는 고급 와인이라니 더욱 귀하다.
세계적 증권사 CEO인 월터 베팅거는 이사회의 인재를 등용하고자 매년 수백명 이상의 인물을 인터뷰해야했을 때 그가 초점을 둔 단 한가지 기법이.바로 아침 식사자리에 그를 초대해 주문한 메뉴를 고의적으로 망치게 했다. 곧 인간의 다양성과 됨됨이 태도 센스와 기질까지도 만나볼 수 있는 어떤 면접을 시도 했다고 한다. 데일리 필로소피 중에서 <다산초당 출판>
이건 꼭 식당에서만 통하는 게 아니다. 일소에서 표현되어지는 ‘나’ 라는 사람이 순간에 나타나는 감출 수 없을 진실일 테니까. 여럿이 같이간 어느 장소에서 내가 생각하는 불만의 감정을 기분에 넣어 그대로 나타내고 오면 그 사람은 당장 가지 않아도 되지만 이용해야할 다른 사람의 상황까지는 배려하지 못한일이 벌어진다. 다만 기분과 감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잘 표현하느냐가 바로 윌터 베팅거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인재에게서 찾고싶은 다양성과 철학의 깊이와 지혜의 면모인것 같아 아침한줄 철학 문장으로 연결해 이렇게하루를 아침 길을 시작해 나아간다.
나는 나라서 처음에 느낀 누군가의 태도가 잘 지워지지 않는다.그게 내게 크게 느껴지는 건 딛고 가야 할 하루이자 소중한 빛처럼 연결되는 대목이라서 그간의 과정을 보지 않고 자신의 잣대로 밀며 나타나는 현상까지 말하는 건 아니니까.
오늘의 짧은 낭송을 집이 아닌 외부에서 업로드 하다보니 뒷부분에 살짝 다른 글이 얹혀있는 걸 늦게 확인한다.삭제해 다시 올리지 않아도 그러므로 더 소중한 오늘이 담겨 있으니 그걸로 감사하다.
2025.8 김주영 작가
6세 필사
엄마 필사
고2 필사
아들과 엄마 질문 일기 다이어리 교환일기 필사